[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론스타 배상 
한국 정부가 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와의 국제투자 분쟁 끝에 요구액 약 6조원 중 약 2천925억원을 배상하라는 국제기구 판정이 나왔다. 31일 법무부는 세계은행 국제투자분쟁해결센터(ICSID)의 론스타 사건 중재 판정부가 우리 정부에 론스타가 청구한 손해배상금의 4.6%인 2억1천650만달러(약 2천925억원·환율 1천350원 기준)를 지급하라고 판정했다고 밝혔다. ([종합]“정부, 론스타 요구 6조원 중 2925억 배상” ISDS판정…대한민국 상대로 제기된 건 줄줄이)

2. 이재명 소환통보 
이른바 '백현동 의혹'과 관련해 고발당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해 검찰이 지난 1일 소환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검찰이 터무니없는 이유로 이 대표에게 소환을 통보했다"며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소환 요구"라고 밝혔다. (검찰, 이재명 대표 소환통보...광주 찾은 '李' 소환 질문에 침묵)

3. 2023년 예산안
2023년 정부 예산이 확정됐다. 정부는 30일 국무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2023년 예산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슈체크에서 <2023년 예산안, ‘혈세’ 어디에 어떻게 쓰이나?>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2023년 예산안 ‘국세수입’ 400조...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나?)

4. 교사 흉기 찌른 고교생
수업 시간에 잠을 깨웠다며 교사에게 흉기를 휘두른 한 고등학생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인천지법 형사14부(류경진 부장판사)는 1일 열린 선고 공판에서 살인미수 등 혐의로 기소된 고교생 A(18) 군에게 장기 5년∼단기 3년 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하고 형 집행 종료 후 5년간 보호관찰을 받으라고 명령했다. (수업 시간 잠 깨웠다며 교사 흉기로 찌른 고교생 실형 선고...최대 징역 5년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입국전 코로나19 검사 폐지
3일 0시부터 국내에 도착하는 모든 내·외국인은 코로나19 PCR(유전자증폭)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정부는 "9월 3일 0시부터 국내에 도착하는 비행기편이나 선박편을 이용하시는 모든 내·외국인은 PCR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밝혔다. (3일 0시부터 입국전 코로나19 검사 폐지…입국후 검사는 유지(종합))

6. 대중예술인·체육인 입영연기 연령 상향법
이용호 국회의원(국민의힘, 전북 남원·임실·순창)이 31일, 대중문화예술인과 체육인의 병역의무 이행 연령을 33세까지 상향하는 ⌜대중문화예술인·체육인 입영 연장법⌟(병역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의원실 보도자료에 따르면 현행 병역법은 국위 선양을 위한 대중문화예술‧체육 분야 우수자의 경우 병역판정검사 및 입영 등의 의무 이행일을 30세까지 연기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용호 의원, '대중예술인·체육인 입영연기 연령 상향법' 대표발의...BTS 등 적용)

7. 동거커플 위자료 
사실혼 관계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법적인 해석 등이 다양해지고 있다. 동거를 하는 자체만으로 사실혼 관계가 인정되는지, 사실혼 관계가 인정된다면 상대방에게 위자료를 지불해야 하는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봤다. ([생활법률] 동거하던 커플, 헤어지면 사실혼 인정으로 위자료 지불하나?)

8. 손흥민 
2022-2023시즌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개막 이후 5경기째 골 침묵을 이어간 토트넘의 손흥민이 현지 매체 평점에서 좋지 못한 점수를 기록했다. 축구 통계 전문 사이트 후스코어드닷컴은 한국시간으로 1일 영국 런던의 런던 스타디움에서 열린 토트넘과 웨스트햄의 2022-2023 EPL 5라운드(1-1 무승부)를 마치고 손흥민에게 평점 5.9점을 줬다. (5경기 연속 골 침묵 토트넘 손흥민, 팀 내 최저 평점 기록 外 [오늘의 주요뉴스])

9. 운동선수들 질환 
전설의 복싱 스타로 핵주먹이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전 복싱 챔피언 마이크 타이슨의 최근 근황이 공개되어 화제다. 다름 아닌 마이애미 국제공항에서 휠체어에 탄 타이슨의 모습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타이슨은 좌골신경통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심각한 일은 아니라고 전했다. 이처럼 운동선수들이 겪는 질환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카드뉴스] 좌골신경통 앓는다는 핵주먹 타이슨, 운동선수들은 어떤 질환을 겪을까?)

10. 독성생물 
지구의 다양한 생물들은 각자 자신만의 방어 수단을 갖는다. 보호색으로 자기 몸을 숨기거나 가시를 세우고,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보호하며 포식자들에 맞선다. 인간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독성을 가진 동물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벌초기간, 독성가진 이 동물들 주의해야 [애니멀TV])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