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9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힌남노
태풍 힌남노는(Hinnamnor, 라오어: ຫີນໜາມໜໍ່)는 라오스에서 제출한 2022년 제11호 태풍의 이름으로, 동명의 국립공원 이름이다. 종유석과 석순으로 유명하며 2016년 제명된 이름 녹텐을 대체한다. (올해 가장 센 태풍 힌남노, 금요일쯤 한반도로 방향 틀까? [지식용어])

2.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북미에서 최종 조립되는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말한다. 미국 상원은 지난 7일(현지시간) 가결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해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핵심 광물, 부품을 사용한 전기 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세액보조를 축소했다. 자국과 동맹의 공급망을 결속해 전세계 배터리 시장 1위인 중국을 배제하는 법적 장치를 마련한 셈이다. (美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질 위기 [지식용어])

3. 경복궁 패션쇼
경복궁 패션쇼는 문화재청과 구찌 코리아가 함께 기획한 경복궁 근정전 일대에서 진행하는 ‘구찌 코스모고니 패션쇼 인 서울 경복궁’ 행사다. 29일 문화재청과 패션업계 등에 따르면 문화재청과 구찌 코리아 측은 11월 1일 경복궁 근정전 일대에서 ‘구찌 코스모고니 패션쇼 인 서울 경복궁’ 행사를 열기로 했다가 최근 취소했다. (경복궁 구찌 패션쇼, 청와대 화보 논란에 결국 취소 [지식용어])

4. 긴급조치 9호
그 중 긴급조치 9호는 <김상진 할복자살사건>을 계기로 유신헌법 철폐와 정권퇴진을 요구하는 민주화운동이 거세게 일어나자 이를 탄압하기 위해 만든 조치다. 1975년 5월 13일 선포된 긴급조치로 그 내용은 7가지가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 발령한 ‘긴급조치 9호’ 위헌, 어떤 내용 담겨있나? [지식용어])

5. 모유은행
모유은행이란 건강한 산모에게 모유를 기증 받아 모유가 필요한 조산아(임신 기간 37주 미만) 또는 저체중아(체중 2.5kg)미만의 아이에게 제공하는 기관을 말한다. 2020년 신생아 사망의 58.1%는 미숙아 사망 사례였는데, 모유는 분유보다 상대적으로 영양가가 좋아 미숙아, 저체중아에게 특히 필요하다. (신생아 유병률 줄이는 모유수유, 모유은행으로 해결될까 [지식용어])

6. 명절 증후군
명절증후군은 명절 전후가 되면 온몸이 아픈 현상을 뜻한다. 두통, 신체 일부의 통증, 전신 근육통, 어지럼증, 붓는 증상, 감기 증상뿐만 아니라 심한 만성 피로 증상, 우울증, 불면증 등의 증상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발생되는 현상을 포괄해서 말한다. (즐거워야 할 명절이 고통으로...명절 증후군 [지식용어])

7. 낙수효과
낙수효과(落水效果)란 부유층의 투자·소비 증가가 저소득층의 소득 증대로까지 영향을 미쳐 전체 국가적인 경기부양효과로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하는 보수 경제학계의 논리입니다. 즉 대기업 및 부유층의 소득이 증대되면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 경기가 부양되고, 전체 GDP가 증가하면서 저소득층에게도 혜택이 돌아가 소득의 양극화가 해소된다는 논리입니다. (낙수효과, 청년취업과 정년보장에 도움이 될까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