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반려동물과 관련된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다. 함께하는 반려동물에게서 위로와 힐링을 얻다 보니,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요소가 부족함 없이 제공해 주고 싶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제 반려동물은 가족의 한 구성원이 되어 사람과 떨어질 수 없는 존재가 된지 오래다.

이렇게 반려동물의 중요성이 계속 강조되고, 반려동물 시장이 커지다 보니 반려동물과 관련된 직업 또한 사람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졸업을 앞둔 학생부터, 새로운 직업을 찾으려는 중년들에게도 반려동물 관련 직업은 새로운 희망을 주는 분야이다. 

이와 관련하여 남양주애견미용학원을 운영하는 정성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남양주에 위치한 남양주애견미용학원
▲ 남양주에 위치한 남양주애견미용학원

Q. 남양주애견미용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강아지를 좋아하시던 할머니의 영향으로 나는 어릴 적부터 늘 강아지와 함께했다. 강아지와 함께 자라며 10살 무렵부터 집에서 키우던 아롱이라는 푸들의 털을 다용도 가위로 자르며 강아지 케어를 시작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애견미용을 전문적으로 배우기 시작했고, 샵을 오픈하여 많은 견주분과 소통하면서 내가 가진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소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르치는 기쁨을 더욱더 누리고자 강사로 전향하게 되었다. 그러다 이곳을 알게 되었고, 남양주에도 조금 더 많은 애견미용사의 활동을 바라는 마음으로 학원을 열게 되었다.

Q. 남양주애견미용학원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중·고등학생은 물론 주부나 직장인, 새로운 직업을 갖고자 하는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애견미용을 교육하고 있다. 반려동물 미용에 관련한 취·창업을 목표로 국가 공인 민간자격증 반려견스타일리스트 자격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본원의 졸업생에게만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펫미용 스타일과 나의 반려견을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셀프 미용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남양주애견미용학원은 현재 평일반과 주말반으로 나뉘어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평일반은 자격증반으로 취·창업을 위한 국가 공인 민간자격증 반려견스타일리스트를 취득을 목표로 하는 반이다. 시간은 오전반, 오후반, 야간반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시간대가 다양하기에 오전반은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고 오시는 어머님들도 찾아 주시고, 오후에 아르바이트 등의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시는 분들이 오전반에 등록하신다. 

오후반과 야간반에는 아침잠이 많거나 학교, 직장을 마치고 오시는 분들이 주를 이룬다. 주말반은 가정에서 관리를 원하는 견주분들에게 기본적인 케어와 기초 클리핑 등을 배울 수 있는 셀프 미용 반과 평일에 시간을 내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한 자격증반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모든 수업은 1:1 맞춤 수업으로 입학일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올해의 시험 일정이 모두 나와 있으므로 시험 날짜에 맞춰 진도를 나가게 된다.

Q. 남양주애견미용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생명 존중이 바탕이기에 무조건 실견 실습을 우선으로 하지는 않는다. 본원을 등록하면 전문적인 수업을 진행한 후 어느 정도의 실력이 갖춰지면 모델 견을 배정받을 수 있다. 실습에 활용되는 전문적인 가위와 날은 수강생이나 모델 견 모두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안전한 수업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또 그림그리기나 영상 수업을 통해 실습의 내용을 미리 숙지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섬세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남양주애견미용학원의 내부 전경
▲ 남양주애견미용학원의 내부 전경

Q. 남양주애견미용학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남양주애견미용학원을 설립하며 갖게 된 핵심 가치는 ‘사랑은 교감으로 배움은 열정으로 세상은 아름답게’이다.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다 보니 생명을 존중하고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 나의 철학이다.

인형처럼 무조건 예쁘게만 하는 미용사가 아니라 애완동물을 정말 사랑하는 마음으로 전문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열정 가득한 애견미용사, 그리고 상대방의 처지에서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애견미용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언제나 고민하고 노력한다. 강사진들 또한 이러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교육이 진행되도록 관리하여 함께 웃고 성장하며 성공하고자 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단순 자격증을 목표로 하던 학생이 학원을 졸업하고 몇 년 후 연락을 주었다. 수강생 시절의 배움이 현장에서 큰 도움이 되었고 드디어 개인 샵을 오픈하게 되었다며, 내 생각이 나서 전화를 했다고 말해 주었다. 이제는 같은 전문가가 되어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한참을 통화한 후 뿌듯한 마음에 그날 잠을 이루지 못했던 기억이 난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나라에서 발행되고 있는 여러 단체의 애견미용사 관련 자격증을 최대한 많이 경험하려 노력했고, 샵 운영 시절의 경험과 이전 강사 경험이 학원을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 남양주애견미용학원의 수강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 남양주애견미용학원의 수강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으로 남양주애견미용학원에서 배출될 많은 애견미용사가 현직에서 많은 활동을 해주길 바란다. 본인만의 특별한 샵을 운영할 수 있도록 더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전수하며 현장에 가까운 교육 내용을 꾸준히 개발할 것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요즘 들어 애견미용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학과가 많아지면서 이에 학부모님들의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 살아있는 생명을 대하는 일이다 보니 단순히 학업 성적이 좋지 않아서나 아이가 학업에 관심이 없어서라기보다는 조금 더 진중하게 고민하여 평생 직업을 찾는다는 생각으로 방문해 주셨으면 좋겠다. 어떤 마음가짐에 따라 같은 과정을 겪더라도 결과는 다를 것으로 생각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