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을 위한 가상 현실 플랫폼 볼틱(Vortic)은 프리즈(Frieze) 아트 페어와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프리즈 서울 기간 동안 ‘프리즈 뷰잉 룸 서울(Frieze Viewing Room Seoul)’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각국의 컬렉터들은 해당 플랫폼을 통해 볼틱의 최신 기술로 개발된 VR을 통해  서울 어딘가 존재할 법한 상상속의 가상 공간으로 초대된다. 볼틱의 3D 전시 공간에 대한 관심과 성공사례는 첫번째 파트너십의 에디션이었던 2022 ‘프리즈 뷰잉 룸 뉴욕(Frieze Viewing Room New York 2022)’을 통해 선보였다. 볼틱의 플랫폼을 이용한 컬렉터들은 평소보다 4배 이상의 시간을 갤러리 페이지에서 보낸 결과를 보였다. 볼틱은 이를 한층 더 발전시켜 가상 현실 기능을 더욱 강화 한 ‘프리즈 뷰잉 룸 서울’을 개발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뷰잉룸은 ‘베이스 인테리어(Base Interior)’의 데보라 배스(Deborah Bass)가 디자인했다. 마치 절벽위에 지어진 듯한 특별한 가상 공간에서 프리즈 서울에 참여하는 갤러리들의 모든 컬렉션을 감상할 수 있다. 볼틱만의 첨단 렌더링 엔진은 갤러리에서 전시되는 그림, 조각, 설치물, 비디오 작품 등을 정확하게 디지털로 구현하였으며 실제 예술품과 가까운 높은 정확도(high-fidelity; 하이파이-실제에 가까운 충실도)와 공간 음향을 통해 세계 각국의 컬렉터들이 혼자만의 조용한 전시를 충분히 즐기는 것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모든 이용자들이 모바일과 웹 상에서 가상 공간을 3D로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게 해준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프리즈 뷰잉룸에서 온라인 전시 경험을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엄선된 저명한 각국의 컬렉터들에게는 VR헤드셋 통해 볼틱 전시에 참여하는 갤러리들을 디지털 상으로 방문, 작품을 보다 몰입감 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초대한다. 공간 음향을 갖춘 볼틱의 소셜 VR은 Quest 2 헤드셋을 통해 다른 지역에서 같은 전시회를 방문하는 사람들 간의 상호 작용도 가능하게 한다. 즉, 서울의 갤러리스트가 페어에 올 수 없는 뉴욕의 컬렉터를 위한 개인적인 투어 뿐만 아니라 런던에서 온 컬렉터는 VR에서 갤러리스트나 큐레이터, 아트 어드바이저와 미팅을 갖기 전 혼자 조용히 전시를 즐길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프리즈 뷰잉룸에는 아라리오 갤러리, 갤러리 바톤, 카스텔리 갤러리, 제이슨 함 갤러리, PKM갤러리, 투팜스 등 15개 이상의 갤러리가 참여했다. 또한 프리즈 뷰잉 룸 서울은 8월 26일부터 9월 6일까지 프리즈 뷰잉 룸 공식 홈페이지에서, 볼틱 뷰잉 룸은 8월 26일부터 9월 19일까지 볼틱 뷰잉 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만나 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