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수원 세모녀
정부가 복지서비스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 수원 세 모녀를 ‘고위험군’으로 지자체에 통보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이들이 ‘위기정보 입수자 명단’에 포함돼있었다고 밝혔으나 이는 지자체에 참고용으로 제공한 것으로, 실효성이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 세모녀, 정부가 고위험군으로 지자체에 통보하지 않아 위기발굴대상엔 없었다 外 [오늘의 주요뉴스])

2. 文 사저 경호구역 강화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경호구역이 확장됐다. 대통령 경호처는 문 전 대통령 경호를 강화하기 위해 문 전 대통령 사저 경호구역을 기존 사저 울타리에서 울타리부터 최장 300m까지 넓혔다. 이에 주민들도 간만에 마을이 조용해졌다며 반기는 분위기다. ([이슈체크] 文 사저 경호구역 강화, 300m 내 고성-욕설 금지... 마을 입구부터 검문)

3. 이명박 부부 논현동 사저 공매 
이명박 전 대통령 부부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를 공매한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행정소송에서 최종 패소했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3부(주심 노정희 대법관)는 이 전 대통령 부부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상대로 낸 공매 처분 무효확인 소송을 지난 19일 심리불속행으로 기각했다. (이명박 부부 논현동 사저 공매 처분 무효 소송 패소...결국 팔린다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법인카드 유용 의혹 김혜경
이재명 의원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법인카드 유용 의혹’ 사건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에 공개적으로 출석했다. 김 씨는 23일 오후 1시 45분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변호사 1명을 대동한 채 차량에서 내린 김씨는 “혐의를 부인하나”, “법인카드 사용에 관해 이 의원은 전혀 몰랐나”는 등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다. (법인카드 유용 의혹 김혜경,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 출석... 질문에는 대답 안 해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출산율 최저 
다양한 출산 장려 정책에도 출산율이 더 떨어졌다. 올해 2분기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인 합계출산율이 2분기 기준 역대 최저치를 경신했다. 출생아 수도 사상 처음으로 6만명을 밑돌며 같은 분기 기준으로 가장 적은 것. 반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 등으로 인구 감소세는 11개 분기째 이어졌다. 이슈체크에서 <인구절벽 위기! 출산율 최저치 또 경신>에 대해 다뤄보았다. ([이슈체크] 최저치 또 경신한 ‘출산율’...OECD 회원국 중 유일하게 1명에도 못미쳐)

6. 핀란드 총리 또 사과
최근 광란의 파티 영상으로 논란을 일으킨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가 또 사과했다. 이번에는 관저에서 친구들이 찍은 부적절한 사진이 공개된 것이다. 현지시간으로 23일 핀란드 공영방송 YLE는 마린 총리가 관저에서 친구들이 부적절한 사진과 영상을 찍은 데 사과했다고 보도했다. (광란의 파티 영상 논란 핀란드 총리 또 사과...관저서 친구들 부적절 사진-영상 유출 [글로벌이야기])

7. 망막박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20년 망막박리 환자는 9만 7,045명으로 2010년 5만 3,148명 대비 82.6% 증가했다. 보통 망막박리가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20대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해 주의가 필요하다. 응급 안질환 중 하나인 ‘망막박리’에 대해 알아본다. ([건강프라임] 눈 실명 이르게 하는 망막박리, 노년층도 젊은층도 모두 주의해야)

8. 블랙핑크 
걸그룹 블랙핑크가 지난 19일 1년 10개월 만의 신곡 '핑크 베놈'(Pink Venom)을 발표하고 완전체로 가요계로 컴백했다. 블랙핑크의 세계적인 인기를 과시하듯 정규 2집 선공개곡 '핑크 베놈'이 발매 당일 전 세계 각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 정상에 올르는 기염을 토했다. ([시선★피플] ‘블랙핑크’ 완전체 컴백...신곡 ‘핑크 베놈’ 밀리언 셀러 증명하는 인기 과시)

9. 탑건: 매버릭
1986년 미국에서 개봉해 빅히트를 친 영화 <탑건>. 이 영화는 한국에 1987년 12월 크리스마스 시즌에 개봉하게 되고 한국에서도 빅히트를 치게 된다. 영화 <탑건>의 주인공 톰 크루즈는 잘생긴 외모에 시원한 액션 그리고 이후 지금까지 이루어진 10번의 방한으로 친절한 톰 아저씨, 톰 형으로 불리며 우리에게 친근한 배우로 알려져 있다. 올해 환갑이 된 나이에도 화려한 액션을 선보이는 헐리우드 대표 스타 톰 크루즈. 그의 영화 <탑건: 매버릭>을 살펴본다. ([무비레시피] 평점 9점을 넘는 영화, 톰 크루즈의 '탑건: 매버릭')

10. 박세리
세계를 누비며 맹활약하고 있는 대한민국 골프 선수들. 한국 여자 골프가 붐을 일으키는데 이바지한 ‘이’ 선수는 LPGA 통산 25승을 기록했으며 미국과 한국의 골프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골프 종목이 신설된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여자 국가대표팀의 감독을 맡아 박인비가 금메달을 획득하는 데 기여하기도 한 이 사람. 전설의 골프 영웅에서 최근에는 방송에서 리치언니로 활동하고 있는, 바로 ‘박세리’다. ([지식의 창] 감동을 자아낸 맨발 투혼, 리치언니의 본캐 골프 영웅 ‘박세리’)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