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에서 나도 모르게 잘못된 자세로 생활을 하다 보면 몸의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 예기치 못한 사고나, 평상시 운동을 하다가 무리를 하여 신체에 이상이 생기기도 한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건강한 취미 생활인 운동 가운데 신체의 균형과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는 운동인 필라테스에 대해 많은 관심을 쏟는다.

필라테스는 누구든지 자신의 상황과 건강 상태에 맞추어 강도를 조절하여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다. 요즘은 다양한 분야와 접목된 필라테스 수업으로 사람들이 흥미를 지니고 관심을 두고 있는 운동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하여 청라에서 유아이필라테스를 운영하는 이경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청라에 위치한 유아이필라테스의 이경민 대표

▲ 청라에 위치한 유아이필라테스의 이경민 대표

Q. 유아이필라테스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내가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무용을 전공하면서 학기 중에 필라테스라는 과목을 듣게 되면서이다. 무용은 몸으로 하는 예술이기에, 반복된 연습과 공연으로 다치게 되는 경우가 많았었다. 그래서 더더욱 필라테스는 나에게 운동 이상의 효과를 주었다.

필라테스라는 운동을 통해서 재활과 가동성의 향상과 몸의 발란스가 향상됨을 느꼈기에 자격증까지 따게 되었다. 필라테스라는 운동을 하며 나 스스로 몸의 변화를 확실하게 느꼈고, 이 변화를 많은 분에게 이 운동을 통해 알려드리고 싶었다. 그리고 운동선수, 임산부, 골프, 실버, 키즈, 다이어트, 체형교정, 재활 등 여러 분야에 필라테스를 접목하고 싶었고, 오랜 경험을 토대로 운영을 하면서 더 좋은 환경에서 마음이 맞는 강사들과 활동을 하기 위해 나만의 센터를 창업하게 되었다.

Q. 유아이필라테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유아이필라테스는 1:1 개인 레슨(필라테스, 자이로토닉), 2:1 듀엣 레슨, 4:1 소수 그룹 레슨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 레슨은 설문을 통한 자료와 체형 분석을 진행하고, 회원님의 몸에 맞게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그룹 레슨은 소수로 최대 4인으로 진행하며 수업 전 인트로라는 개인 레슨을 통해 그룹 수업 전에 각각의 회원님께 피드백과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고 있다. 처음 필라테스를 접하셔도 그룹을 들어가셨을 때 원활한 수업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는 수업이 인트로 수업이다. 2:1 듀엣 레슨은 가족과 지인, 친구가 함께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수의 인원이 함께할 수 있는 수업이다.

개인 레슨은 각자의 체형에 맞춰 설문지를 토대로 체형 분석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 4:1 그룹 레슨은 수업 전 개인 레슨으로 피드백 제공 및 주의사항 부분을 제공하는 것, 2:1 레슨은 지인과 함께 프라이빗하게 수업을 들으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Q. 유아이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유아이필라테스는 개인룸, 개인탈의실, 개인 샤워실로 공간을 구성하여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수업하며 운동에 더 집중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런 독립된 공간은 남녀노소 편하게 방문하실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개인 룸에도 모든 기구와 소도구가 배치되어 개인 역량에 맞게 맞춤별 운동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그룹 레슨은 소수로 진행되어 더 많은 피드백과 디테일한 수업을 받으실 수 있으며, 이 지역 최초 자이로토닉, 보디필라테스, 발레필라테스 등 다른 센터에는 없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유아이필라테스의 내부 전경

▲ 유아이필라테스의 내부 전경

Q. 유아이필라테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필라테스라는 운동이 단순한 운동이 아닌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 운동이었으면 좋겠다. 처음에는 목적이 있어서 방문하시지만, 운동하시면서 나중엔 의무적으로 주 2회 방문하시는 것이 아닌 자발적인 취미 생활을 누리셨으면 한다. 스스로 몸에 관한 관심과 의문이 생기시도록 도와서 대화와 움직임의 소통을 많이 하고 싶다. 그 결과가 자신에게 즐거움과 뿌듯함으로 남으셨으면 좋겠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다음날 운동한 부위를 정확히 말씀해 주시며 문자를 주시거나 통증으로 인해 오셨던 회원님께서 자연스럽게 통증이 사라지면서 더 다양한 동작을 시도하실 수 있게 되셨을 때, 수업 시 관심도와 흥미가 올라가시면서 질문이 많아지실 때, 체형의 변화로 자신감이 생기시거나 통증이 없어지시면서 밝은 미소를 보는 날이 늘어갈 때, 수업 시간 50분이 너무 짧게 느껴져서 더 장시간 타임을 만들어 달라고 하실 때, 필라테스라는 운동으로 일상생활에 활력소가 올라가시는 모습을 뵐 때가 뿌듯한 것 같다.

▲ 유아이필라테스의 기구실 전경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자격증을 준비할 때부터 나는 많은 경험을 해보고 센터를 차리려고 노력했다. 5년이라는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그만큼 수업의 질이 향상했기에 많은 회원님께서 믿고 따라와 주시는 것 같다.

또한 유아이필라테스는 일주일에 한 번씩, 1시간 동안 내부 워크샵을 진행하며 실기와 이론을 모든 선생님과 연구하고 공유한다. 이 시간을 통해 서로가 더욱더 발전하도록 돕고 있다. 기구와 시설 모든 부분에서도 더욱더 편하고 집중하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좋은 기구와 프라이빗한 시설을 추구하려 노력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오래된 티칭 경험으로 앞으로 실전에서 수업을 하실 때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사들의 운동반과 유아이필라테스를 브랜드화하여 지도자반을 만들고 싶다. 10년 이상의 경력이 있지만, 그냥 지도자반보단 정말 실전형으로 알차고, 소통이 되는 협회가 되고 싶다. 또한 다양한 분야와 접목해서 필라테스라는 운동에 대해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편견을 없앨 수 있도록 외부와 많은 교류를 하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필라테스는 남녀노소가 모두 할 수 있는 운동이다. 달라지는 몸의 변화만큼이나 마음과 정신의 변화도 생긴다고 생각한다. 어렵게 바라보지 마시고, 선입견 없이 다가와 주셨으면 좋겠다. 유아이필라테스는 매월 일반인 원데이 클래스도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