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슬람 급진 무장세력 IS가 또다시 중장비까지 동원해 고대 아시리아 도시의 유적을 파괴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라크 당국은 IS가 모술 박물관 유물을 파괴한 지 1주일 만에 다시 모술 남부의 고대 아시리아 도시 유적을 파괴했다고 5일(현지시간) 말했다. 모두 진품인 인류의 소중한 자산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이라크 관광·고고학부는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IS가 이라크 북부 모술에 위치한 고대 아시리아 도시 ‘님루드(Nimrud)’ 유적을 불도저와 대형 트럭 등 중장비를 동원해 부쉈다고 밝혔다.

이라크 정부 관계자도 “IS가 이날 정오 기도시간 직후 님루드 유적 파괴에 나섰으며 현장에서 유물 파괴와 파괴된 석상 등을 나르는 데 쓰였을 수 있는 대형 트럭들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피해 규모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님루드는 기원전 13세기 티그리스강 인근에 세워진 고대국가 아시리아의 두 번째 수도다. 아시리아는 바빌로니아와 함께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을 중심으로 한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구성하는 핵심 문명이다. 영국 BBC방송과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들은 1980년대 님루드의 왕조 무덤에서 발견된 각종 유물은 20세기 고고학사에서 기념비적인 것으로 꼽힌다고 전했다.

▲ IS가 또다시 고대 아시리아 도시의 유적을 파괴한 것으로 드러났다.(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반인반수의 석상인 ‘라마수’를 비롯한 각종 석상과 전쟁, 사냥 등의 모습을 담은 부조 작품이 많다. 특히 대다수 중요한 유적지가 추후 발굴 및 보존 차원에서 땅에 파묻힌 채 있었는데, 이번에 IS가 불도저 등으로 이를 파괴한 것으로 보인다.

IS는 극단적인 이슬람 해석에 따라 조각상 등이 이슬람교에서 배척하는 우상에 해당하고 배교를 부추긴다는 이유로 파괴 행위를 일삼고 있다. 이들은 지난달 26일에도 모술 박물관에 전시된 석상과 조각품을 깨부수는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같은 달 22일에는 모술 도서관에 폭발물을 설치해 고대 시리아어 서적과 오스만 제국 서적 등을 없애기도 했다.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6일 성명을 내고 “이라크 님루드 지역의 유적 파괴를 가장 강하게 규탄한다”며 “문화유적을 의도적으로 파괴하는 행위는 전쟁범죄”라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IS가 운영하는 트위터 계정이 최소 4만6000개에 이르며, 이를 통해 선전전을 펼치고 있다고 NYT가 보도했다. 트위터가 최근 IS와 관련된 자사 서비스 계정을 정지시켰지만 일부 IS 대원이나 추종자들의 계정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선전전에 활용되고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