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 본 콘텐츠는 엄마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고민을 재구성한 것으로 사례마다 상황, 솔루션이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례 재구성>
완분을 하고 있는 5개월 아이의 엄마입니다. 생후 한 달부터 공갈젖꼭지를 사용해 왔는데요.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면 유두혼동이 생길 수 있고 나중에 끊기 어렵기 때문에 사용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아이가 공갈젖꼭지를 빨아야 안정감을 찾고 울지 않아서 저는 계속 주고 있는데... 언제쯤 끊어야 할까요? 고민이 많습니다. 

공갈젖꼭지, 모유와 분유에 차이 있어 
모유를 먹는 아이라면 공갈젖꼭지 사용을 함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4~6주 이전의 아이에게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면 유두혼동이 생길 수 있고 이에 모유양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그 이후에도 신중하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젖을 일찍 끊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분유를 먹는 아이라면 생후 6개월 이전까지는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생후 6개월 이전에는 아기들이 빠는 욕구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때도 아이가 운다고 바로 공갈젖꼭지를 물리면 안 됩니다. 아이가 필요 이상으로 공갈젖꼭지에 의지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는 것이 항상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어린 아기에게 공갈젖꼭지를 물리면 빨고 싶어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고, 손가락을 빨 때 생기는 손가락의 염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영아산통을 줄여주기도 하며, 정서적으로 안정을 주기도 합니다. 또 이유 없이 보채는 것을 줄일 수 있어서 엄마가 좀 더 편하게 아이를 돌 볼 수 있도록 돕기도 합니다. 

공갈젖꼭지 사용시 주의 점 보행기는 태우지 않아도 됩니다
- 아이가 배가 고플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공갈젖꼭지는 식사 대신 빠는 것이 아닙니다. 배가 고파서 우는 아이에게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공갈젖꼭지를 빨리면 아이는 화가 날 수 있고, 지속될 경우 분유 등도 잘 먹지 않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공갈젖꼭지를 물고자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가 공갈젖꼭지를 물고자는 습관이 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다가 물고 있던 공갈젖꼭지가 빠지면 잠에서 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는 습관이 될 경우 쉽게 끊을 수 없을수도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사연을 받습니다.*  

본 콘텐츠는 다양한 사례와 솔루션들은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교사와 유아인성교육 부문 교수 그 외 관련 전문가로부터 얻는 자문을 바탕으로 작성된 시선뉴스 육아콘텐츠입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