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자세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또는 교통사고나 부상으로 인해 체형이 변하여 일상에서 고통을 느끼는 일도 있다. 이럴 때 사람들은 치료나 재활을 통해 통증을 가라앉히며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한다. 이때 운동을 통해 문제를 바로잡으려 하는 사람도 많다.

운동 가운데 필라테스는 이런 체형과 통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필라테스는 별도의 기구 없이도 매트에서 운동하며 전신 근육을 강화하고, 잘못된 자세를 고칠 수 있는 운동으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있다. 자신에게 필요한 강화를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리려는 사람들에게 필라테스는 빼놓을 수 없는 운동이 되어 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인천에서 헤이제이필라테스를 운영하는 이은주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헤이제이필라테스의 이은주 원장, 김재원 부원장
▲ 연수구에 위치한 헤이제이필라테스의 이은주 원장, 김재원 부원장

Q. 헤이제이필라테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헤이제이 필라테스는 ‘100세 시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 운동을 실천하자’라는 취지를 가지고 창업하게 되었다.

사실 어떤 운동이든 본인에게 맞게, 적절하게 진행된다면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필라테스를 선택한 이유는 누구나, 쉽게, 언제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어떤 운동이 좋을지를 치열하게 고민하였고, 가장 적합한 ‘필라테스’를 선택하여 사람들에게 소개하고픈 마음에 헤이제이필라테스를 열게 되었다.

Q. 헤이제이필라테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우리는 1:1 레슨, 2:1 듀엣 레슨, 다이어트 레슨을 운영하고 있다. 1:1은 각 개인의 체형에 맞는 전문적인 레슨을 진행하고 있다. 모든 운동이 다 효과적이지만, 그렇다고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적절한 단계의 운동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점진적으로 운동의 형태를 바꿔나가는 것이 모든 운동의 핵심이다. 1:1 레슨은 한 사람에게 온 시간이 집중되는 만큼, 각 개인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특화된 운동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다른 레슨들과 차별화된 수업이다.

2:1 레슨은 인원이 적은 그룹 레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필라테스 그룹 레슨은, 다양한 동작을 익히면서 신체의 운용 방식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그러나 보통 그룹 레슨을 운영하는 규모가 7:1 그리고 8:1까지도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각 개인에게 할애되는 시간이 제한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2:1 레슨은 각 개인에게 할애되는 시간이 많다. 또 혼자서 운동을 진행해야 한다는 심적인 부담 없이, 가족과 친구, 또는 연인끼리 함께 호흡하며 운동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다.

다이어트 레슨의 경우에는 1:1 레슨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가면서, 개인의 현재 식사 패턴과 생활 양식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및 그에 따른 대안이 함께 진행되는 수업이다. ‘헤이제이 필라테스’의 원장과 부원장 모두 강남 다이어트 대기업의 운동 컨설턴트로 활동한 경력이 있다. 다이어트로 고민하는 수많은 고객을 만났고, 모든 고객의 목표를 101% 실현하였다. 다이어트 레슨은 운동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얻은 다양한 데이터를 토대로, 다이어트를 다짐하고 있거나, 고민이 있는 모든 분에게 최고의 수업이 될 것이다.

▲ 헤이제이필라테스 원데이클래스 '움직임솔루션' 진행
▲ 헤이제이필라테스 원데이클래스 '움직임솔루션' 진행

Q. 헤이제이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현대에는 다양한 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크로스핏, 웨이트와 같은 저항 운동부터 배드민턴, 테니스, 농구 등의 구기 종목과 물속에서 이루어지는 수많은 수상 운동까지 참 많은 운동이 있다. 모든 운동은 다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필라테스를 선택한 이유는, 누구나 손쉽게, 언제 어디서든, 도구 없이, 효과적으로 신체를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본인의 순수한 신체를 가지고 진행되는 ‘매트 필라테스’는 필라테스의 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외부의 도구도 없이, 본인의 신체를 바탕으로 근력, 유연성, 평형성, 안정성을 향해 움직이는 것이 필라테스의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필라테스는 ‘조절’이라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일상의 모든 삶에서 적절한 조절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우리는 부상에 노출되기 쉽다. 필라테스는 이런 점에서 부상 없이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확신한다.

또 운동을 가르치는 지도자는,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사람의 신체가 일관적이지 않기 때문이고, 매 순간 전 세계에서는 기존의 방법과 다른 새로운 운동이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센터는 운동사(KACEP), PMA 국제 공인 필라테스 지도자(NCPT), 미국 체력 학회(NSCA)의 공인 트레이너(CPT), 스포츠 영양 코치(ASNC), 미국 스포츠 의학회(NASM)의 공인 트레이너(CPT), 교정 운동 전문가(CES), 운동 수행 향상 전문가(PES) 등 다양한 공인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그 외에도 운동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수많은 자격 또한 보유하고 있다.

다양한 공인 자격증과 오랜 실무를 바탕으로 얻은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각 고객에게 맞는 특화된 운동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은, 이론과 실기를 둘 다 갖춘 센터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이론과 실기가 모두 갖춰진 센터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값진 시간과 아름다운 결과를 경험해 보셨으면 한다.

▲ 헤이제이필라테스 전경
▲ 헤이제이필라테스 전경

Q. 헤이제이필라테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우리는 ‘Eternal Learning’ 즉, 한계가 없는 학습을 추구한다. 5천만 대한민국 각 개인에게는 5천만의 신체 형태가 있다. 그러므로 단순히 몇 개의 카테고리를 정해놓고, 그 틀에 맞춰 수업을 진행할 수 없다. 다양한 신체에 맞는 효과적인 운동 처방을 진행하기 위해서 항상 끊임없이 배우고, 학습하고, 다시 배운 것을 의심하는 과정을 거치려고 노력하고 있다. 안주하는 그 순간부터 배움은 끊기고, 새로움은 사라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불광불급-미치지 않으면 미치지 못한다’라는 뜻을 가진 사자성어를 항상 기억하려 한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효율적인 운동을 위해 우리 헤이제이 필라테스는 불광불급의 자세로, 도달할 수 없는 끝없는 학습을 추구할 것이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와 레슨을 하시는 회원은 보통 30회에서 60회 이상의 장기 회원님들이시다. 그만큼 서로의 신뢰도가 두텁다. 회원님이 원하는 목표를 우리에게 제시해 주시면 목적에 맞는 결과를 드릴 수 있도록 우리 강사들끼리 회의도 하고 스터디도 한다.

또 큰 강점은 우리 강사들 가운데 스스로 수련 시간을 갖는 선생님들이 계시다 보니, 회원님들께 움직임의 느낌을 잘 전달해 주신다. 노력하는 만큼 우리 스튜디오를 다니는 회원님의 육안상 변화, 체형의 변화를 만들어 드리다 보니 몇 년이 지나도 다시 나와 부원장님을 찾아주시는 분들도 많다.

근래 들어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는 교통사고 이후 척추전방전위증이 심해진 여성 회원님이 계셨는데, 레슨 종결 때 본래의 건강한 자세로 돌아오셨던 케이스가 떠오른다. 레슨이 끝나도 선생님이 최고라고 말씀해 주시며 다시 찾아오시는 회원님은 정말 잊을 수가 없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나는 필라테스 지도자를 발굴하는 교육협회에서 근무했었다. 필라테스 지도자를 꿈꾸는 다양한 수강생을 만나고, 또 수업 시간에 처음 필라테스를 배우러 오는 수강생을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서포트를 하는 교육 강사의 임무를 수행하며 근무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수를 레슨하고 교육하며 얻은 경험으로 . 어떠한 대상이라도 프라이빗 레슨을 진행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얻는 계기가 되었다.

다이어트 기업으로 선망받는 회사의 운동파트너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1:1 맞춤 개인 레슨과 다이어트 집중 프로그램, 듀엣레슨 프로그램 또한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필라테스 수업이 반드시 정답은 아니지만, 실력 있는 강사님이 꿈을 펼치고 있는 체계적인 스튜디오라는 점을 알리고 싶다. 현대인은 생활 습관과 각 직업군에서 발생하는 불안정한 자세로 인해 통증에 노출되고 있다. 우리를 찾아오는 모든 분에게 필라테스라는 좋은 운동을 티칭하고 알려드려,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다. 적어도 우리 센터를 찾는 회원에게 건강한 삶을 선사하는 것, 이전보다 활기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맞춤형 운동을 제공하는 것, 이게 우리 ‘헤이제이 필라테스’의 목표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모든 운동은 건강에 이롭다. 나쁜 운동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운동의 방법에서도 정답이란 없다. 다만 이 모든 요소의 전제 조건은 ‘각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진행했을 때’이다. 세상의 모든 운동이 각 개인에게 필요한 것도 아니고, 모든 것을 다 할 시간과 이유도 없다. 현재의 각 개인별 상황에 맞게, 목표에 맞는 운동을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좋은 지도자를 찾아서 운동을 배우셨으면 좋겠다.

운동은 분명 여러분들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100세 이상의 시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 운동을 한 번 시작 해보는 것이 어떠하실지 권한다. 여러분들의 건강한 삶을 헤이제이 필라테스가 응원하겠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