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

국내 경제안보를 지키기 위한 아이디어와 심도 있는 연구내용을 모집하는 '2022 산업보안 논문경진대회'가 개최된다.

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회장 안성진)가 주최, 국가정보원이 주관하는 이번 '2022 산업보안 논문경진대회'는 경제안보 관점에서의 산업보안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안정적인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심도있는 연구내용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제는 지정공모와 자유공모 2가지로 구분된다. 지정공모의 주제는 '경제안보 관점에서의 산업보안 발전 방향'이며, 자유공모는 ▲산업보안 법제도 ▲산업보안 경영관리 ▲산업보안 범죄심리 ▲산업보안 기술 등 기타 산업보안 관련내용을 주제로 하면 된다.

지정공모와 자유공모 모두 유사학문과 차별화된 산업보안 고유의 학술연구를 중심으로 △국가적 경제안보를 위한 일자리 창출과 인력양성 방안 △인간중심의 산업·사회적 산업보안 공감대 형성 방안 △개방형 혁신연구 환경에서의 연구개발 보안 △데이터 경제안보를 위한 산업보안 법제도 개선방안 △산업별 고유특성을 반영한 보안 관리와 기술 개발(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자동차 산업, 조선 산업, 바이오 산업, 물류, 금융서비스, 문화관광스포츠서비스 등) △기타 산업보안 관련 주제를 선정하면 된다.

응모 대상은 국내외 대학(원)생뿐만 아니라 산업보안 관련 논문 작성이 가능한 사람(전공제한 없음)과 산업보안 관련 분야 종사자 및 관심 있는 사람(학력제한 없음)이다.

접수 기간은 논문 제목 및 초록 제출이 8월 19일(화), 본 논문 제출 최종 시한은 9월 30일(수)까지다. 최종 논문 접수마감 후 3주 내에 서면심사가 이뤄지며, 서면심사 완료 후 3주 내에 발표심사가 진행된다. 서면심사를 통과한 논문은 반드시 발표심사를 받아야 하며, 불참시 포기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시상 내역은 논문경진대회 대상(1편, 국정원장상) 상금 500만 원, 금상(2편, 학회장상) 300만 원, 은상(4편) 300만 원, 동상(6편) 50만 원, 장려상(10편) 30만 원이 각각 주어진다.

최종 시상식은 11월 초 진행될 예정이며, 은상 이상의 수상작은 심사를 거쳐 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 학술지인 '한국산업보안연구' 특집호에 게재할 예정이다. 수상작에 대한 저작권은 별도의 안내에 따르며, 우수논문이 없는 경우 시상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 관계자는 “과거와 달리 안보 차원에서 국가안보는 군사안보 중심에서 경제안보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2018년 미·중 무역전쟁과 2019년 일본의 수출규제에 이어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백신·보건안보와 반도체, 식량 등의 공급망 위협과 더불어 최근에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같은 다양한 안보위협이 등장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망과 연구개발(R&D), 외교, 통상, 산업기술 보호 등의 통합적 운용을 통해 경제적 위협으로부터 국민·경제·주권을 보호해 미래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경제안보에 대한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다”라며 이번 대회 주최의 의미를 피력했다.

한편, 논문경진대회 참여 희망자는 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 웹사이트 안내에 따라 논문을 접수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학회 이메일로 문의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