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2년 7월 넷째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2년 7월 넷째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2.07.24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7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조력존엄사법
‘조력존엄사법’은 극심한 고통을 겪는 말기 환자에게 의사가 약물 등을 제공해 환자 스스로 삶을 마감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을 말한다. 법안은 수용하기 어려운 고통을 겪고 회복 가능성이 없는 말기 환자가 본인 희망에 따라 담당 의사의 도움으로 삶을 마치는 것을 조력 존엄사로 규정했다. (극심한 고통 그만... 담당 의사 도움으로 환자 스스로 삶 ‘조력존엄사법’ [지식용어])

2. 쓰레기 담기 씨낵(SEANACK)
바다(SEA)와 과자(SNACK)의 합성어인 씨낵은 ‘바다쓰레기가 돈이 되는 과자상점’이라는 슬로건으로 해수욕장에서 쓰레기를 주워오면 바다와 관련된 과자(고래밥, 자갈치 등)를 제공하는 캠페인이다. 참여자가 씨낵으로 래핑된 트럭에 방문해 청소도구를 대여 받아 해수욕장에서 쓰레기를 수거해 가져가면 무게에 따라 바다과자를 증정받는다. (바다쓰레기 줍고 바다과자 받자 ‘쓰레기 담기 씨낵(SEANACK)’ 캠페인 [지식용어] )

3. 음성 확인 도장
음성 확인 도장은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몸에 찍는 것을 말한다. 중국의 한 도시에서 코로나19 음성 확인 도장을 시민들의 몸에 찍는 일이 벌어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또 산부인과 병동에서 코로나19 양성 사례가 발생했다는 이유로 갓 출산했거나 출산 직전인 임산부들과 신생아들을 대거 격리소로 옮기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중국의 코로나19 ‘음성 확인 도장’...억지 종식 위한 엉터리 행정 [지식용어])

4. 포모증후군
‘포모증후군’은 ‘fear of missing out’의 앞 글자를 딴 말로, 대세에서 소외되거나 남들보다 뒤처지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현상을 뜻한다. ‘소외 불안 증후군’, ‘고립공포감’이라고도 불리며 본래는 마케팅 용어였으나, 사회병리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심리학 용어로도 사용되기도 한다. (고립되는 공포감, 대세에서 소외되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포모증후군' [지식용어])

5. 스타링크
스타링크는 저궤도 위성 네트워크로 가동되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로 지구와 화성 간에 통신망을 구축할 목적으로 구상된 신개념 ‘위성 인터넷’ 사업 계획이다. 스타링크의 특장점은 기존 위성 통신망 및 수중광케이블의 단점을 개선하고, 동시에 유선 인터넷과 그를 기초로 하는 무선 통신망의 지역별 편차 등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구상된 사업이다. (구석구석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위한 ‘스타링크’...우주 인터넷 시대 도래 [지식용어])

6. 중력렌즈
‘중력렌즈’는 아주 먼 천체에서 나온 빛이 중간에 있는 거대한 천체에 의해 휘어져 보이는 현상을 의미한다. 중력렌즈는 1915년 발표된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에 의해 예측되었고, 1919년 영국의 천문학자 아서 에딩턴이 서아프리카 해변의 프린시페 섬에서 개기일식을 관측하여 태양의 중력에 의해 굴절된 별의 위치를 확인하여 이를 입증했다. (우주에서도 빛이 굴절된다? 천체에 의해 빛이 휘어져 보이는 ‘중력렌즈’ [지식용어])

7. 플랫폼 노동
플랫폼 노동이란 한 마디로 앱, SNS 등 디지털 플랫폼에서 노동력이 거래되는 것을 말하는데 대표적으로 배달 대행, 대리 운전, 우버 택시 등이 이에 속한다. 플랫폼 노동자들은 스마트폰 앱을 매개로 일거리를 제공받고 노동력을 제공하며 대부분 자영업자로 분류되고 있다. (플랫폼 성장의 1등 공신 ‘플랫폼 노동자’의 현주소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