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 난독증 원인

현석 YG엔터테인먼트 대표, 헐리우드 스타 톰 크루즈, 성룡 등 내로라 하는 연예계 스타들들의 난독증이 알려지면서, 난독증의 원인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난독증 증상’을 이렇게 정리한다. “말이 늦게 트이거나 말을 더듬고, 말이 어눌하게 들리는 경우, 그리고 문장을 읽어도 뜻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으면 난독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말한다.

다른 모든 증상들처럼 선천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고 성인들에게서 갑자기 증상이 발생하면 뇌의 기질적 병변을 의심할 수 있다. 언어를 담당하는 좌뇌의 기능이 우뇌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질 때 난독증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고 알려져 있다.

특이한 것은 역사적으로 이름난 천재들이나 연예계 스타들 중에서 난독증을 호소한 이들이 많다는 점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토머스 에디슨,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같은 천재 과학자들이 난독증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고, 연예계에서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톰 크루즈, 성룡, 김신영 등의 이름이 자주 거명된다.

▲ 난독증 원인 (사진/SBS 힐링캠프 제공)

난독증의 치료는 언어 치료, 시각 훈련, 데이비스 단독증 프로그램 등이 있지만 완치는 어려운 편이다. 난독증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 면역력 높여주는 음식

면역력 높여주는 음식에 무엇이 있을까.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은 방어력을 강화하고 감염과 질병, 알레르기에 대항하는 힘을 길러준다.

우선 비타민 C는 면역기관이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돕는다. 비타민A는 항바이러스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B는 백혈구의 활동을 돕는다. 또한 비타민E는 항체 생산을 활발하게 한다.

이에 제철 과일과 채소를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제철 과일과 채소는 땅속의 기운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풍부한 영양분은 물론, 약품 처리도 적은 편이다.

봄에는 봄나물을, 여름에는 수박-참외-복숭아와 같은 과일을 먹어야 하며, 가을에는 사과-고구마 등이 좋다. 겨울에는 귤, 석류, 배추 등을 먹으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 얼음호텔

얼음 호텔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던 디즈니 영화 ‘겨울왕국’에서 주인공 엘사는 눈과 얼음으로 거대한 성을 짓는다. 모든 게 얼음으로 만들어진 성은 아름답지만 동시에 보는 것만으로도 추위를 느끼게 했다.

‘겨울왕국’ 속 엘사의 성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북극에서 20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스웨덴의 소도시 유카스야르비(Jukkasjarvi)의 명소 ‘얼음 호텔(Ice Hotel)’이다.

유카스야르비는 1100명 정도의 주민과 1000여 마리 썰매 개가 살고 있는 조그만 지역이다. 그러나 이곳을 찾는 관광객은 연간 5만 명에 달한다. 아름다운 북광(Northern Light)을 감상하고 개나 순록이 끌어 주는 썰매를 탈 수 있다는 특장점 외에도 얼음 호텔이 있기 때문이다.

이곳의 얼음 호텔은 여름이 오면 녹아버리기 때문에 매년 객실을 새롭게 만들어낸다. 11월 중순 경 전 세계에서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얼음 호텔에 모여 그 해에 객실을 통해 보여주고 싶은 주제를 정한다. 그리고 직접 객실을 ‘창조’한다. 현재 존재하는 얼음 호텔은 오는 4월 22일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 주제는 ‘사랑’과 ‘변화하는 계절’이다.

▲ 얼음호텔 (사진/얼음호텔 공식 홈페이지)

얼음 호텔의 면적은 총 5만 9200제곱피트(약 5500㎡)에 달한다. 호텔을 짓기 위해 필요한 얼음은 유카스야르비로 흘러 들어오는 토르네(Torne) 강에서 추출되며 그 양은 연간 2000톤 가량 된다. 호텔 객실이 무너지지 않게 하기 위해 필요한 스나이스(Snice, 눈과 얼음을 합친 것)의 양은 대략 3000톤에 달한다.

얼음 호텔은 안내 데스크, 식당, 바 뿐만 아니라 침대까지 얼음으로 만들어진다. 호텔 측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비록 얼음으로 만들어진 침대지만 순록 털 매트리스 때문에 그렇게까지 춥지는 않다”며 “바깥은 -30℃에 달하지만 객실은 -5℃ 정도 밖에 되지 않으니 안락하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고 홍보했다.

얼음 호텔에는 얼음 방만 존재하는 건 아니다. 일반 호텔 건물도 존재한다. 호텔 측은 “평균적으로 이곳에 방문하는 이들은 3박 정도를 머물며 1박은 얼음 객실을, 나머지 2박은 일반 객실을 이용한다”고 밝혔다.

얼음 객실은 2~3인이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요금은 1박에 약 330달러(약 36만 1614원)부터 1000달러(약 110만 원)까지 다양하다.

■ 강아지 기억력 지속 시간

강아지 기억력 지속 시간에 대한 연구 결과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 (사진/tvn 방송화면 캡처)

스웨덴 스톡홀름 대학교 요한 린드 박사가 실시한 동물 25종에 대한 '기억 지속 시간(Span of memory)' 실험 결과가 공개됐다.

공개에 따르면 실험 결과 강아지의 기억 지속 시간이 평균 2분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요한 린드 박사는 "개는 실험 결과 평균 2분 정도 기억을 유지한다"며 "그럼에도 개가 주인을 잘 알아보는 것은 반복 학습 때문"이라고 전했다.

■ 공주거미란

공주거미란 무엇인지 네티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주거미는 등딱지는 암갈색으로 불룩하고 머리 쪽 색이 짙다. 배는 타원형으로 암자갈색 바탕에 황갈색 털이 나있다. 네 번째 다리만 뒤로 뻗고 나머지는 모두 앞쪽을 향하고 있다.

공주거미는 나무껍질 사이나 돌담, 바위 틈에 대롱 모양 집을 짓고 산다. 1년 내내 성체가 보인다. 한국·일본·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공주거미의 몸길이는 10∼15mm이다. 몸 빛깔은 갈색이다. 머리가슴은 볼록하고 세로로 길다. 눈은 6개의 홑눈이 2개씩 세 줄로 늘어서는데, 가운뎃 눈과 앞줄 옆 눈은 앞으로 굽는다. 큰 턱은 비스듬히 튀어나와 있으며 옆 혹이 뚜렷하다.

공주거미의 가슴판은 검붉고 긴 타원형이다. 다리는 넷째 다리만 뒤로 향하고 나머지는 모두 앞으로 벋는다. 앞다리에는 검은 띠가 있고 뒷다리에는 넓적다리마디에 검은 띠가 있다. 배는 긴 타원형인데, 검은빛을 띤 보라색 바탕에 노란빛을 띤 갈색 털이 나 있다. 거미줄 돌기와 폐서 덮개판은 누런 갈색이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