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살인사건을 포기하지 않고 추적하던 미국의 수사당국이 버려진 커피잔을 이용해 46년 만에 용의자를 붙잡았다.

1. 46년 전 살인사건 발생 

[자료제공 / 랭카스터카운티 지방검찰청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제공]

현지시간으로 20일 뉴욕타임스(NYT)와 펜실베이니아주 랭카스터카운티 지방검찰청에 따르면 1975년 12월 5일 저녁 미 펜실베이니아주 매너타운십의 한 아파트에서 19세 여성 린디 수 비클러가 흉기에 19차례 찔려 숨진 채 발견됐다. 마을의 한 꽃가게 점원으로 일하던 비클러는 이날 남편 직장과 은행, 슈퍼마켓을 들른 뒤 귀가해 집에 혼자 있던 상태였다. 수사당국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300명이 넘는 사람들을 면접하는 등 대대적인 수사에 나섰고 이 중 수십 명이 용의선상에 올랐지만 혈액형이나 DNA 등 증거에 의해 모두 혐의를 벗었다.

2. 커피잔 수거해 범인 확인

[자료제공 / 랭카스터카운티 지방검찰청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제공]

버지니아주 소재 파라본 나노랩에서 일하던 유전자 계보학자 시시 무어는 2020년 12월 용의자의 DNA를 분석해 용의자의 조상이 이탈리아 가스페리나 출신이고, 가족 구성원 중 다수가 이탈리아에서 최근 이주한 것으로 판단했다. 무어는 각종 자료를 활용해 당시 피해자와 같은 아파트 건물에 거주했던 데이비드 시노폴리를 용의자로 특정했고 시노폴리를 감시하던 수사당국은 지난 2월 필라델피아 국제공항에서 시노폴리가 마신 뒤 쓰레기통에 버린 커피잔을 수거해 DNA를 추출, 그가 범인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