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이윤아Pro] 금방 끝날 것만 같았던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잠식한지 벌써 2년을 훌쩍 넘어섰다. 많은 국가에서 종식을 바라지만 전염병의 특성상 좀처럼 쉽지는 않은 형국으로 이제는 하나의 질병으로 인식해가는 과정이다. 그런데 일부 국가에서는 종식을 바라는 염원 탓에 무리수를 두기도 해 국민들의 원성을 사기도 한다. 

최근 SK하이닉스, LG화학 등 한국 기업들도 많이 진출한 중국 장쑤성의 우시에서는 ‘음성 확인 도장’ 파문이 일고 있다. 음성 확인 도장은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몸에 찍는 것을 말한다. 

중국의 한 도시에서 코로나19 음성 확인 도장을 시민들의 몸에 찍는 일이 벌어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또 산부인과 병동에서 코로나19 양성 사례가 발생했다는 이유로 갓 출산했거나 출산 직전인 임산부들과 신생아들을 대거 격리소로 옮기는 일도 벌어지는 등 코로나19 재확산 속에서 최우선 목표인 억지 '코로나 종식' 실현을 위한 막무가내식 행정이 되풀이되고 있다.

웨이보 등 중국 소셜 미디어에서는 지난 5일부터 장쑤성 우시시의 한 지역이 주민들의 손등에 코로나 음성 확인 도장이 찍힌 사진이 퍼져 누리꾼들의 분노를 자아냈다. 이 지역 관리들은 코로나19 방역 관계로 이동 금지 대상으로 지정됐다가 다시 이동이 허용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몸에 직접 도장을 찍은 것도 모자라 사흘간 이 도장 자국을 그대로 유지하라고까지 요구했다.

많은 중국인은 가축 도살장의 검역 확인 도장을 연상케 하는 이 도장 사진을 보고 사람을 짐승 취급했다고 비판했다. 한 네티즌은 웨이보에서 "시장에서 돼지고기 검사 후에 이런 색깔의 도장을 찍는 것이 생각났는데 이건 사람을 돼지처럼 취급해서 검사하는 것이 아닌가"라며 "반드시 관계된 책임자들을 문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우리 사회의 모든 시민은 사람이며 사람은 마땅히 존중을 받아야 하는 것이 상식"이라며 "사람 손등에 동물 검역 도장 같은 것을 찍는 행위는 권한을 남용한 것으로 (시민) 권리에 관한 마지노선에 도전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처럼 ‘음성 확인 도장’을 지시하고 행한 관리들에 대한 비난과 분노가 커지자, 당국은 공개 사과를 하면서도 책임을 말단 실무자에게 돌렸다. 우시시의 해당 지역 보건센터는 지난 6일 성명에서 "업무 담당자가 단순하고 거친 일 처리로 주민들에게 걱정과 불편함을 끼쳤다"고 사과했다.

중국이 상하이와 베이징의 코로나19 유행 사태를 일단 넘기는 듯했지만 기존 유행지이던 베이징과 상하이는 물론이고 창장삼각주의 여러 도시와 시안, 톈진 등 여러 지역에서 산발적인 코로나19 확산이 잇따르고 있다. 그리고 코로나 확산 때마다 중국 각지의 당국은 '제로 코로나' 달성을 최우선으로 여겨 시민들의 기본권이 과도하게 침해당하는 무리한 방역 행정 집행에 나서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 사례가 바로 ‘음성 확인 도장’이다. 

우리나라 역시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확산하며 확산의 거점이 될 수 있는 여름휴가 기간을 맞이하고 있어 엄중한 상황이다. 중국의 ‘음성 확인 도장’ 사례를 거울삼아, 적절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이 아닌 오로지 '제로 코로나' 실현에만 초점이 맞춰진 주먹구구식 행정이 이루어지지 않아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