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지난 8일 피습으로 사망한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장례식 쓰야(밤샘)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등 2,500여명이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자민당 내 최대 파벌인 ‘아베파’ 관계자는 도쿄 미나토구에 있는 사찰인 조죠지에서 열린 장례식 전날 행사인 쓰야에 정치인과 일반 시민 등이 찾아 조문했다고 밝혔다.

1. 장례식 찾은 2,500여명

[자료제공 / 도쿄 로이터=연합뉴스, 연합뉴스 제공]

아베 전 총리의 시신을 실은 운구차는 어제(11일) 오후 2시 반쯤 도쿄 시부야구의 자택을 출발해 조죠지에 도착했다. 아베 전 총리 부인은 장례식 행사를 가족장으로만 치르겠다고 했지만 쓰야에는 정·재계와 외국 인사, 시민 등 2,500여명이 다녀갔으며 오후 6시부터 시작된 쓰야에는 미·일 재무장관 회의 참석차 일본을 찾은 옐런 장관과 람 이매뉴얼 주일 미국대사도 문상했다.

2. 가족장으로 치러질 예정

[자료제공 / 도쿄 로이터=연합뉴스, 연합뉴스 제공]

장례식은 12일 오후 조죠지에서 가족과 친지, 지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족장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장례식 뒤 운구차는 총리관저와 국회를 돌며 마지막 작별 인사를 한 뒤 화장장으로 향할 예정이다. 아베가 두 차례에 걸쳐 총 8년 9개월 총리로 재임한 역대 최장수 총리였기 때문에 추후 관례에 따라 기시다 총리가 장의위원장을 맡아 정부와 자민당이 합동으로 주최하는 추도식이 거행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