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가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 4조 원을 투자해 세계 기업도시인 '퓨처시티'를 조성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두바이를 방문 중인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3일 칼리파 알 다부스 두바이 투자청 부사장 겸 퓨처시티 CEO를 만나 두바이 투자청이 인천 검단신도시에 36억달러(약 4조원)를 투자하는 투자의향서(LOI)를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가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 4조 원을 투자해 세계 기업도시인 '퓨처시티'를 조성하기로 했다.(출처/인천시)

정식 양해각서(MOU) 체결은 약 2주 후 샤이바니 두바이 투자청 CEO가 인천을 답방해 체결하기로 한 것이다.

'퓨처시티'는 정보통신기술(ICT)ㆍ미디어 콘텐츠 등 첨단산업과 교육기관 등이 결집한 미래형 지식클러스터 대규모 세계 기업도시다. 검단 퓨처시티는 지난 2003년 두바이에 조성된 세계 기업도시'‘스마트시티'의 개발 방식과 비슷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두바이가 직접 투자하고 건설하는 방식의 스마트시티는 지난 2003년 400만㎡ 규모로 두바이에 처음 조성됐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ㆍIBMㆍ캐논ㆍCNN 등 3,000여 개 첨단기업과 미디어 기업이 입주해 있다.

한편 '퓨처시티'가 조성되면 인천 검단은 산업ㆍ연구ㆍ관광 등의 주 기능과 함께 정주에 필요한 주택·교육·의료·문화 등 복합기능까지 갖춘 도시로 완벽히 새로 태어날 전망이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