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인터뷰] 창원 엘엔지 헤어살롱 화경 원장, "최선의 서비스로 고객의 마음을 사는 미용실"
[JOB인터뷰] 창원 엘엔지 헤어살롱 화경 원장, "최선의 서비스로 고객의 마음을 사는 미용실"
  • 보도본부 | 조재휘 기자
  • 승인 2022.07.06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는 일은 많은 사람이 경험하는 매우 익숙한 일일 것이다. 기분 전환이나, 특별한 행사 참석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많은 사람이 스타일을 바꾸거나, 또 원하는 스타일로 머리를 완성하길 원한다. 사람들은 더 큰 만족을 위해 편안하고, 건강한 방법으로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고 싶어 하며 만족스러운 헤어 스타일링 방법에도 큰 관심을 지니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창원에서 엘엔지 헤어살롱을 운영하는 화경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창원에 위치한 엘엔지 헤어살롱의 화경 원장
▲ 창원에 위치한 엘엔지 헤어살롱의 화경 원장

Q. 엘엔지 헤어살롱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창원에서 미용실 하면 ”엘엔지 헤어살롱이다“라는 말이 나올 수 있는 질적으로 완벽한 미용실을 만들고 싶었다. 내가 내 머리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며, 믿고 맡길 수 있는 디자이너들을 배치하여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분 좋은 미용실을 만들고 싶었다.

보통 미용실에서는 예쁜 머리로 문을 나서지만, 집에서는 머리 손질이 힘들어서 미용실과 집에서의 모습이 다른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 고객님 한분 한분께 스스로 스타일을 완성하는 손질법을 알려드리며 최선의 서비스를 드리려 노력하고 있다.

Q. 엘엔지 헤어살롱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젊은 20~40대 고객님들께 세련되고 느낌 있는 스타일을 선사해 드리며, 도태되지 않기 위해 새로운 디자인을 항상 배우고 공부하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엘엔지 헤어살롱은 고객님이 원하는 가격대를 맞추기 위해 다양한 가격대를 운용 중이다. 디테일한 디자인일 경우 작업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디자이너가 가격을 제시하는 상황도 있지만, 스타일, 가격, 제품 퀄리티 등을 모두 신경 쓰는 적절한 방향성을 고객님들께 제시해 드리고 있다.

펌이나 염색 같은 케미컬 관리에 대해서도 타 삽에서 경험해 보시지 못한 특별한 레시피로 진행하며 기존의 관리보다 추가되는 과정이 관리마다 존재한다. 모발에 따른 특징, 특성 등을 고객님께 충분히 설명해 드린 후 그에 맞는 관리 레시피로 관리를 진행한다.

Q. 엘엔지 헤어살롱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서 언급했듯이, 엘엔지헤어살롱은 고객님께 스타일링 연출법을 교육해 드린다. 요즘 헤어스타일에 관심이 많은 고객님이 스타일링 법을 설명하는 동영상을 보시며 따라 해 보셨지만, 스타일이 전혀 잡히지 않아 자신의 손재주를 의심하고, 셀프 스타일링을 포기하시는 것을 보았다.

사실 스타일링의 경우 모질, 모류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다. 그런데 쉽고 빠르게 스타일링 법을 알려주는 영상에는 그런 부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또 내용은 부족하지만, 자극적인 영상으로 조회 수와 시청 시간만을 유도하는 영상을 보시고 스타일링을 포기하시는 분들도 많다. 우리 엘엔지헤어살롱에 방문해 주시면, 고객님께 어울리는 디자인인지, 가능한 디자인인지, 필요한 관리는 무엇인지, 쉽게 손질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안내를 받으실 수 있다.

▲ 엘엔지 헤어살롱 내부전경
▲ 엘엔지 헤어살롱 내부전경

Q. 엘엔지 헤어살롱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미용실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술을 파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객님들의 마음을 사기 위해서는 마음을 살 수 있을 만한 능력 있는 헤어디자이너를 고용하여, 꾸준한 직원 관리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일과 삶의 균형을 지켜 개인의 자유와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열심히 일한 만큼 제한 없는 보상으로 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엘엔지 헤어살롱에 20~40대의 고객님들 외에도 다양한 나이의 고객님들이 방문해 주시는데, 특히 온 가족이 함께 방문해 주시는 일도 있다.

세상에는 다양한 스타일이 있고, 나이가 있다 해서 중후한 스타일만 고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젊어 보이고 산뜻한 헤어 디자인으로 다양한 고객층이 방문하는 전 세대 미용실이 되고 있는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끼는 것 같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이제 8년 차에 들어선 미용실이지만 지금까지도 부족하다고 느낀다. 샵을 열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운영 자금으로 남겨두었던 비상금 5천만 원이 3달 만에 없어지는 걸 보면서 더욱더 마음을 굳게 먹고 손님 한분 한분을 단골손님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다.

사실 홍보를 통해 급부상하는 미용실을 만들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하지만 내부 시스템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마치 헤어 공장처럼 샵이 운영되지는 않을까 하는 마음에 홍보에 거부감이 들었다. 그리고 회원권을 권유하여 몇 달, 또 몇 년간 고객을 묶어 두는 전략도 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일회성 가격이지만, 가성비 좋은 퀄리티를 꾸준히 제공하며 단골손님을 만들어 샵을 키워가자는 마음이 컸다.

그리고 그 덕분에 이번 코로나19의 유행 속에서도 피해 없이, 오히려 더 성장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고객님들이 코로나 유행으로 외부 활동을 꺼리는 시기였지만, 친구나 가족을 만날 때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처럼, 친한 친구와 같은 미용실을 운영하는 덕에 오히려 매출이 올라가게 되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한 번이라도 샵을 방문하셨던 고객님의 재방문율이 95%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아, 꾸준히 높은 질을 유지할 것이다. 창원 미용실 하면 ”엘엔지 헤어살롱이다“라는 말이 창원 전 지역에서 들리는 게 목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최고를 위해 항상 준비하고 노력하는 엘엔지 헤어살롱이 되겠다. 독자분들이 저희 고객님이 되셨으면 하는 큰바람이 있다.

예약제로 운영 중이라 헤어디자이너들이 많더라도, 예약이 힘든 경우도 많고, 예약했음에도 장시간 대기하실 수도 있는 상황이 오실 수도 있다. 모든 손님의 관리를 꼼꼼하게 진행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음을 양해 부탁드리며, 그 ‘손님’이 되시어 최상의 헤어 디자인을 만들어 드릴 기대와 설레는 마음으로 엘엔지헤어살롱과 인연이 되시길 기다릴 것이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