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는 최근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를 겨냥해 특색 있는 마케팅 활동에 공을 들이고 있다.

남들과는 다른 이색적인 것을 추구하는 MZ세대의 눈길을 끌기 위해 유통업계의 마케팅 전략도 점차 세분화되고 있다. 특히 최근 2030세대를 타깃으로 감각적인 이미지 선점을 위한 온오〮프라인 캠페인 활동이 활발한 가운데, 패션부터 생활용품까지 기업 이름을 캠페인 메시지로 재치 있게 활용한 기업이 눈길을 끈다.

■ 생활공작소, ‘오늘도 꽤 생공적’
생활용품 전문 브랜드 생활공작소는 6월부터 '오늘도 꽤 생공적'을 핵심 메시지로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생활공작소의 '생공적'은 '성공적'을 언어유희로 재치 있게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생활공작소가 추구하는 가치처럼 부담과 자극을 줄이고 환경을 위해 고민하는 '생공적인' 일상을 함께 보내자는 의미를 함축했다.

▲ 사진 : 생활공작소 첫 모델 김세정과 함께한 TVC
▲ 사진 : 생활공작소 첫 모델 김세정과 함께한 TVC

또한 생활공작소는 견고하고 클린한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는 가수 겸 배우 김세정을 첫 뮤즈로 발탁하고, 미니멀한 공간에서 빛과 그림자, 사운드를 강조한 첫 TVC를 공개했다. 더불어 서울·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양한 옥외광고물을 통해 오프라인 마케팅도 활발히 전개하며 대세감을 형성하고 있다. 이 밖에도 생활공작소는 브랜드 모델 김세정과 함께 고객 접점을 더욱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앞두고 있다.

이에 더해 생활공작소는 '생공적'을 키워드로 한 카테고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오는 연말까지 소외받는 유기동물 보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제고하고자 ‘생공적인 기부 캠페인’을 전개한다. 더불어 오는 7월 10일(일)까지는 생활공작소의 친환경 제품 '주방세제 에코팩'을 친구에게 선물하는 '생공적인 환경 캠페인'을 실시한다. 생활공작소는 앞으로도 '생공적'을 키워드로 소비자와 함께 ESG 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다채로운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 취향 셀렉트샵 29CM, ‘당신이(2) 구(9)하던 삶’
취향 셀렉트샵 29CM는 지난 4월부터 '당신이 구하던 삶'을 메시지로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소비자가 어떤 삶을 구하던 깊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29CM가 감각적이고 믿음직스러운 가이드로서 함께 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29CM는 각기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5명의 인물을 뮤즈로 선정했으며, '당신2 9하던 000한 삶'이라는 메시지를 던져 고객 스스로 완성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모션으로 이끌었다.

▲ 사진 : 29CM, ‘당신2 9하던 삶’ 캠페인
▲ 사진 : 29CM, ‘당신2 9하던 삶’ 캠페인

더불어 지난 5월에는 캠페인 반경을 오프라인으로 넓혀 팝업 스토어 '29맨션'을 오픈하며 감각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29맨션은 싱어송라이터 죠지의 캠핑장, 포토그래퍼 하시시박의 작업실 등 페르소나 3인의 취향을 엿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으며, 29CM가 큐레이션한 40여 종의 브랜드 아이템도 만나볼 수 있다.

■ CJ올리브영, ‘올영에서 건강올령’
CJ올리브영은 건강식품 카테고리 육성을 위한 '올영에서 건강올령' 캠페인을 시작했다. ‘올리브영에서 즐겁고 쉽게 건강을 올린다’는 의미로, 기업명을 재치 있게 타이틀로 녹여낸 것이 특징이다. CJ올리브영은 MZ세대들이 즐겨 찾는 건강식품 대표 판매 채널로서 신뢰도를 높이고자 이번 연중 캠페인을 마련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꾸준히 증가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이번 캠페인에서 쉽고 안전한 건강식품을 콘셉트로 면역·활력·이너뷰티·슬리밍 등 기능별 건강식품을 다양하게 제안한다. 더불어 카테고리 캠페인 최초로 MZ세대 사이에서 유쾌한 멘토 이미지를 보유한 가수 유희열을 모델로 발탁해 건강식품들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