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2년 6월 마지막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2년 6월 마지막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2.06.26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6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촉법소년
촉법소년은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만 10세 이상 14세 미만의 형사미성년자로, 이들은 형사처분 대신 소년법에 의한 보호처분을 받는다. 이들은 형사책임능력이 없기 때문에 형법에 저촉되는 행위를 하더라도 형사처벌을 하지 않고, 가정법원이 소년원으로 보내거나 보호관찰을 받게 하는 등 ‘보호처분’을 할 수 있다. (촉법소년 연령 하향, 범죄 예방에 정말 도움이 될까?[지식용어])

2. 브러싱 스캠
'브러싱 스캠(brushing scam)'은 주문하지 않은 물건을 아무에게나 발송한 뒤, 수신자로 가장해 상품 리뷰를 올리는 방식으로 온라인 쇼핑몰 판매 실적과 평점을 조작하는 행위를 뜻한다. 소비자들이 리뷰나 구매가 많은 순으로 제품을 선택하는 성향을 이용한 사기 수법이다. 브러싱 스캠이 최초로 알려진 것은 2020년 미국에서다. (주문하지 않은 택배를 받았다면, ‘브러싱 스캠’ 일지도 [지식용어])

3. 이동봉사대
이동봉사대는 주민들의 문 앞까지 생필품을 실어나르는 역할을 하는 단체다. 이동봉사대 지휘조는 식량보장 분과, 부식물 및 생활용품보장 분과, 땔감보장 분과, 먹는물 보장 분과, 약품 보장 분과, 운수 보장 분과로 구성됐다. 이들은 영유아를 돌보는 가정과 기관에 우선 배달하는 게 원칙이다. (북한의 코로나19 비대면 생활을 돕는 ‘이동봉사대’...생필품 문고리 택배 [지식용어])

4. 메타버스 근무제
‘메타버스 근무제’는 가상의 공간에서 온라인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근무 방식이다. 직원들이 음성 채널에 실시간으로 연결되도록 하고 특정 시간(오후 1∼5시)에는 집중적으로 근무하도록 한 것이 핵심 내용이다. 크루(임직원)가 선택한 장소에서 자유롭게 근무하되 음성 채널에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소통하는 것이 기존 원격근무와 달라지는 점이다. (도입 앞두고 감시 논란, 음성채널 실시간 소통 카카오의 '메타버스 근무제' [지식용어])

5. 갯벌 생태휴식제
'갯벌 생태휴식제'란 일부 갯벌 지역에 대해 한시적으로 출입을 통제하여 자연성 회복을 유도하는 제도다. 이번 갯벌 생태휴식제는 태안해안국립공원 내 몽산포 갯벌 북쪽 일부 지역 15ha(전체면적 145ha의 10.3%)에 대해 6월 25일부터 7월 24일까지 계도기간을 거쳐 올해 7월 25일부터 내년 7월 24일까지 출입통제를 실시하는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태안해안국립공원 '갯벌 생태휴식제' 시행...어떤 제도? [지식용어])

6. 고립무직자
고립무직자란, 20세 이상 60세 미만 인구 중에 직업이 없고 학생은 아니면서 결혼도 하지 않은 채 가족 이외에 다른 사회적 관계를 맺지 못하는(않는) 사람을 의미한다. 고립무직자는 쉽게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와 유사하게 통용된다. 집 안에만 칩거한 채 가족 이외의 사람들과는 인간관계를 맺지 않고 6개월 이상 사회적 접촉을 하지 않으며 좀 더 직업적인 측면이 가미된 말이다. (직장 없는 은둔형 외톨이 ‘고립무직자’...시급한 해결책 필요 [지식용어])

7. 안티 나탈리즘(anti natalism) 
안티 나탈리즘(anti natalism)은 사람의 출산은 지구와 자연에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기만 하니 더 이상의 번식을 그만하고 인류를 지구에서 점차 퇴출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본래 나탈리즘(natalism)은 출산을 장려하여 인구를 늘리는 것을 권장하는 주의를 의미한다. 이는 가톨릭의 기본 이념이기도 하다. 그리스도교에서는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성경 구절을 나탈리즘의 근거로 삼는다. (“왜 내 허락 없이 날 낳았어?” 안티 나탈리즘(anti natalism)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