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화물연대 파업
협상 타결로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지난 14일 총파업 돌입 7일 만에 파업을 철회했다. 그리고 15일부터 집단운송 거부를 중단하고 물류 수송을 재개했다. 이슈체크에서 <화물연대 파업 종료 : 불씨는 여전> 소식을 살자. ([이슈체크] 8일간 산업계 피해 야기한 ‘화물연대 파업’ 종료...불씨는 여전)

2. 백운규 전 장관
문재인 정부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최형원 부장검사)는 13일 문 정부 초기 산업부 산하 발전 공기업 기관장들의 사퇴를 강요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로 백 전 장관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백운규 전 장관 구속영장 外 [오늘의 주요뉴스])

3. 기상가뭄
전국에 기상가뭄이 계속되고 있다고 정부가 14일 밝혔다. 정부가 이날 발표한 6월 가뭄 예·경보에 따르면 농업용 저수지 평균 저수율은 53.4%로 평년의 89.6% 수준이다. 모내기는 마무리 단계로 천수답(天水沓·빗물에만 의존하는 논)과 도서 지역을 제외하고는 농업용수 공급에 큰 차질이 없을 전망이나, 일부 지역은 밭 가뭄이 계속되고 있다. (전국 기상가뭄 지속...6월 하순부터 완화-다음 달엔 해소 전망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깡통전세
갈수록 전셋값이 오르고 있는 요즘. 전세보증금이 매매 가격보다 높거나 비슷한 ‘깡통주택’이 속출해 주의가 요구된다. 깡통주택은 임대차 계약 만기 이후 세입자가 집주인에게 전세금을 돌려받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세입자는 꼭 알아야 하는 점들이 있다. 나중에 전세금을 떼이지 않도록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전세금 떼일 걱정 하지 말자, '깡통전세'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5. 방탄소년단(BTS)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단체 활동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방탄소년단은 14일 오후 올린 유튜브 영상 ‘찐 방탄회식’에서 “우리가 잠깐 멈추고, 해이해지고, 쉬어도 앞으로의 더 많은 시간을 위해 나아가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룹 해체는 아니지만 세계 최정상에서 엄청난 팬들을 거느리며 최전성기를 누리는 상황에서 세계 가요계와 대중문화 분야에 큰 파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방탄소년단(BTS), 단체 활동 잠정 중단 선언...그룹 해체는 아니야)

6. 故 송해
전국 방방곡곡을 돌며 무려 70년 가까운 세월 동안 국민과 함께 울고 웃었던 원조 '국민 MC' 송해가 대중의 가슴 속에 영원한 별이 되었다. 고인은 한국시간으로 8일 오전 서울 강남의 자택에서 향년 95세로 별세했고, 지난 10일 오전 4시 30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방송인 고(故) 송해의 영결식이 숙연한 분위기 속에서 엄수됐다. 유족과 지인, 연예계 후배들 80여명이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고, 고인의 유해는 생전에 '제2고향'으로 여기던 대구 달성군의 송해공원에 안장된 부인 석옥이 씨 곁에 안치되었다. ([시선★피플] 국민MC 故 송해, 대중의 가슴 속에서 이어갈 ‘전국노래자랑’의 약속)

7. 미프진
국회는 일을 해야 마땅하다! 국민이 국회나 국가기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희망을 진술하는 국회의 ‘국민동의청원’. 그 중에 이슈가 되는 사안, 또는 이슈가 되어야 할 사안을 언박싱 해본다. 청원인은 “현재 한국은 헌법재판소가 낙태죄에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리면서 2021년 1월 1일부터 낙태죄가 자동 폐지된 상황이다. 하지만, 미프진을 비롯한 인공 임신중단 약물의 도입은 품목 허가만 9개월 째 논의 중일 뿐, 정식으로 도입될 전망은 어두워 보인다.”라고 주장했다. ([청원 언박싱] 인공 임신중절 약품 미프진의 합법화에 관한 청원)

8. 고장 난 신호등
안전한 교통질서를 위해 색으로 교통조건을 나타내는 기구 ‘신호등’. 신호등으로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올바른 교통체계를 지켜야 한다. 만약 신호등이 고장 난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고장 난 신호등에 대해서도 신호위반이 적용되는지, 운전자는 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봤다. ([생활법률] 고장 난 신호등, 그대로 차를 운행하면 신호위반일까?)

9. 상병수당
코로나19 등으로 아프면 쉴 수 있도록 최저임금의 60%를 지급하는 상병수당 시범사업이 다음 달 4일부터 1년간 시행된다. 중대본 관계자는 “정부는 근로자의 감염예방과 적시 치료 등을 위해 아프면 쉴 수 있는 상병수당 시범사업을 다음달 초부터 시행한다”면서 “서울 종로 등 6개 시범 지역에서 지원 대상자에게 근로 활동이 어려운 기간 동안 최저임금의 60%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범 지역은 서울 종로, 경기 부천, 충남 천안, 전남 순천, 경북 포항, 경남 창원 등이다. (아프면 쉴 수 있도록... 최저임금 60% 지급하는 상병수당 시범사업 시행 外 [오늘의 주요뉴스])

10. 마타하리
제1차 세계대전 중 스파이 혐의로 체포되어 총살당한 아름다운 무희의 일대기를 그린 뮤지컬 <마타하리>. 실제로 제1차 세계대전 기간 활동한 미녀 스파이의 대명사로 불리는 ‘마타하리’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세 번째 시즌을 맞은 <마타하리>는 한층 더 깊어진 드라마틱한 서사에 새로운 곡을 더해 초연, 재연과는 또 다른 새로운 모습으로 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뮤지컬평점] 서정적 음악+화려한 무대연출, 탄탄한 스토리로 감동까지...뮤지컬 '마타하리')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