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6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왕릉뷰 아파트
‘왕릉뷰 아파트’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김포 장릉 인근에 지어져 왕릉뷰라는 수식어가 붙은 아파트를 말한다. 관할 구청이 문화재청의 허가 없이 건설된 아파트의 입주를 승인하면서 입주예정자들은 입주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아파트는 왕릉과 직선거리로 450m가량 떨어져 있으며 왕릉 경관을 훼손한다는 논란에 휩싸이면서 ‘왕릉뷰 아파트’라는 별칭까지 얻었다. 우여곡절 끝에 아파트가 완공되고 사용승인을 받아 지난달 31일부터 입주를 시작했다.  (세계문화유산 경관 훼손 논란 ‘왕릉뷰 아파트’ 결국 준공 승인...입주 시작 [지식용어])

2. 오징어게임 2
‘오징어게임’ 시즌2는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시리즈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은 ‘오징어게임’ 시즌1의 후속작이다. 넷플릭스 코리아는 13일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기훈이, 프론트맨이 시즌2가 돌아온다”면서 ‘오징어게임’의 연출을 맡은 황동혁 감독의 메시지를 공개했다. ‘오징어게임’은 456억원의 상금을 놓고 목숨을 건 게임을 벌이는 참가자들의 이야기로,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많이 시청된 오리지널 시리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게임 2 나온다 [지식용어])

3. 그린리모델링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에너지 소비가 많은 노후 건축물에 대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오염원 배출을 줄이는 녹색건축물로 전환시키는 사업이다. 노후된 건축물의 단열, 설비 등의 성능을 개선하여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건축물을 개량하는 것은 물론, 입주민의 주거환경까지 개선하는 사업이다.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하는데, 그린리모델링의 활성화를 위해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노후된 집을 녹색건축물로 ‘그린리모델링’...에너지 사용량 절약 효과 [지식용어])

4. 윤핵관
‘윤핵관’은 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의 줄임말로 윤석열 대통령의 20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측근으로서 보좌했다고 알려진 인사들을 가리킨다. 과거 이명박 정권의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이 종종 핵관으로 불렸지만 지금처럼 이 표현이 자주 쓰이지는 않았다. 공식적으로 처음 윤핵관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사람은 국민의힘의 당 대표인 이준석이다. 그는 ‘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라는 명의로 언론사와의 익명 인터뷰를 통해 당과 선대위/후보의 입장과 다른 말을 하는 이들의 행보를 지적하기 위해 이 단어를 사용했다. (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윤핵관', 모임 '민들레' 놓고 입장 엇갈려 [지식용어])

5. 누리호
‘누리호’는 대한민국의 우주발사체로 국내 기술로 설계, 제작, 시험, 발사, 운용 등 모든 과정이 이루어진 발사체 및 플랫폼 기술을 아우르는 명칭이다. 누리호는 총 3단의 액체로켓으로 구성되어 있다. 1단에는 추력 735 kN의 75톤급 엔진 4개를 클러스터링하여 총 300톤의 추력을, 2단에는 75톤급 엔진 하나를 사용한다. 3단에는 7톤급 엔진 하나를 사용한다. 누리호 2차 발사일은 15일이었지만 16일로 하루 미뤄졌고 2차 발사가 예정일 하루 전 다시 무산됐다.  (최종 점검 마치고 발사만 남았다...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2차 발사 [지식용어])

6. 메틸브로마이드
‘메틸브로마이드(MeBr)’는 작업자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 중추신경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고독성농약이다. 농사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농약 및 살충제 중독이다. 메틸브로마이드로 만든 훈증제는 침투성과 다양한 해충에 소독효과가 우수하여 검역용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약제다. 국내에서는 1970년대 이후부터 사용되어 왔는데, 몬트리올 의정서에 오존층 파괴물질로 지정되어 규제되는 물질로 분류되고 있다. (중독증상 없이 중추신경계 영향 끼치는 ‘메틸브로마이드’ 주의 [지식용어])

7. 수면장애
수면장애란 건강한 잠을 자지 못하거나 충분히 자고도 낮 동안에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등이 수면장애에 포함된다. 전문가들은 15분 이상의 낮잠 피하기,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 자기 30분 전 부담 없는 독서나 이완 요법,  새벽에 깨서 시계 보는 것 삼가기, 술·담배·커피 피하기, 40분 내외의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은 바람직하나 잠들기 4~5시간 전에는 끝내기, 잠들기 2시간 전 온욕이 도움이 됨, 침실의 소음과 빛을 통제하며 적절한 온도 유지하기 등을 권한다. (환절기 증가하는 ‘수면장애’...독서-온욕 등으로 예방하기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