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국제식음료품평원

국제식음료품평원(International Taste Institute)이 2022년도 Superior Taste Award(국제 우수미각상) 심사를 개최해 출품된 전 세계 제품 중 총 2,350개의 식음료를 뛰어난 미각 품질을 입증하는 제품으로 선정해 지난 5월 30일 홈페이지를 통해 결과를 발표했다.

품평원 측에 따르면 국내에서 출품한 식음료 제품 중에서는 전년 대비 53% 증가한 106개 제품이 해당 상을 수여 받았으며 2022년도 출품 제품 중 건강과 지속적 웰빙에 관련된 제품들의 출품이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식물성 기반 육류 제품과 유제품 대체제, 글루텐 제로 제품 및 비건 제품의 출품 수가 2배로 증가했다.

이번 국내 수상 제품들의 카테고리로는 고추장, 된장, 한식간장 등 한국 고유의 전통 장류를 비롯해 디저트류, 소스류, 유제품류, 즉석 식품류, 육류, 해산물류와 같은 다양한 식품군과 생수류, 차류, 청량음료, 커피류에 이르는 음료군에서도 다양하게 선정됐다. 품평원 측은 올해는 유제품류, 소스류, 생수류의 출품 수가 돋보였으며 Superior Taste Award 최고 등급인 3스타 수상 제품도 증가했다고 전했다.

2005년 벨기에 브뤼셀에 창설된 국제식음료품평원(International Taste Institute)은 유럽 15개국의 요리사 협회나 소믈리에 협회 출신 200명 이상의 심사위원단을 통해 전 세계 식음료 제품의 맛을 블라인드 심사방식 및 5가지 미각 분석 항목에 기초를 둔 객관적인 제품 평가 방식을 적용해 평가·인증하고 있다. 이번 2022 Superior Taste Award는 전년도 6월 2일부터 올해 4월 7일까지 출품작 접수가 이뤄졌으며 수상 제품에 대한 인증서 및 메달 등은 올해 하반기 중 우편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국제식음료품평원의 셰프 심사 위원단장 Alan Coxon은 “각 주요 요리사 협회를 대표하는 전 세계 출신의 최고 셰프들, 미쉘랑 스타 셰프들, 명장협회 소속 셰프들, 대통령 및 왕족 전속 셰프들과 같은 최고의 셰프들이 모두 모여 전 세계에서 출품된 소비자 제품들을 심사했다. 식품, 제품과 전문성에 대한 애정을 가진 이러한 열정적인 이들이 모두 함께 모여 특별한 시간과 순간들을 함께 하게 된 것을 큰 기쁨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 심사위원단은 미식(美食)을 통해 쌓은 경험을 식 음료 산업 서비스로 가져와 제조업체들이 제품의 미각 품질을 강화하도록 돕고 격려하며 세계를 더 맛있는 곳으로 만들려는 저희 품평원의 사명에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제식음료품평원의 대표 Eric de Spoelberch는 “건강에 좋으면서 맛 또한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식품 산업계에 큰 도전이라 할 수 있다. 올해 심사에 출품된 더 많은 비건 또는 식물성 기반 제품들이 저희 심사위원들에게 수상을 하게 된 것을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 과거에 비해 생산업체들이 이러한 종류의 제품들에 대한 미각 품질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강력한 개선이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2022년도 수상 제품리스트는 국제식음료품평원(International Taste Institute)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