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이 화제다.

흡연과 함께 평소 어떤 식품을 즐기는지도 치주염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흔히 풍치로 불리는 치주염은 염증이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로, 입 냄새가 나고 음식을 잘 씹기도 힘들어진다.

동덕여대 식품영양학과 양윤정 교수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2008-2010년)에 참여한 성인 남녀 1만3천여명을 흡연그룹(2927명)과 비흡연그룹으로 나눠 치주염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흡연그룹의 유병률이37.5%로 비흡연그룹의 26%보다 10%P 이상 높았다고 23일 밝혔다.

또 흡연 여부와 상관없이 치주염 유병률은 중년 이상에서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나이 들수록 잇몸 재생이 떨어져 잇몸이 얇아지는데다 구강 내 세균들의 자극이 장기간 축적된 탓으로 풀이했다.

성별 차이도 뚜렷해 남성 유병률이 37.3%로 여성의 22.8%보다 훨씬 높았고, 점심 뒤 칫솔질 여부도 눈에 띄게 영향을 미쳤다.

▲ 치주염 막아주는 식품 (사진/MBN)

이번 연구를 통해 비흡연그룹에서 각종 식품과 영양소들이 치주염 발생에 미치는 영향은 두드러졌다. 비흡연그룹에선 비타민C와 우유, 요구르트, 유제품, 녹차 섭취가 많을수록 치주염 유병률이 낮았다.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C는 손상된 잇몸을 치유하는 항산화 효과, 우유와 유제품은 치조골 소실 예방, 유산균 등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요구르트는 잇몸세균 성장 억제에 도움을 준다.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EGCG도 이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커피는 이번 연구에서 치주염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식품으로 잠정 평가됐다. 비흡연그룹에서 커피를 가장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이 가장 적게 마시는 사람들에 비해 치주염 유병률이 높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커피와 치주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아직 찬반양론이 팽팽하다. 커피 생두와 원두 추출물이 구강 내 세균을 억제하고 치아 표면을 코팅해 이롭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반면, 다량의 커피를 장기간 섭취하는 것은 치주염 등 치주질환을 진행시키는 요인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 최적의 속눈썹 길이

최적의 속눈썹 길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 최적의 속눈썹 길이 (사진/ KBS 뉴스화면 캡처)

흔히 속눈썹이 길어야 예쁘다는 속설이 있다. 이와 같은 속설에 여성들은 마스카라를 이용해 더 풍성하고 긴 속눈썹을 연출하기도 한다.

하지만 속눈썹이 너무 길면 마치 깔때기로 눈에 바람을 불어넣는 것과 같아 오히려 안구를 더 건조하게 만든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놀라움을 자아내고 있다.

미국 조지아 기술연구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최적의 속눈썹 길이는 눈을 떴을 때 그 폭의 3분의 1 길이가 가장 적당하다는 것이다.

또한 긴 속눈썹이 안구를 건조하게 만드는 것에 반해 적절한 길이의 속눈썹은 안구 건조를 막아준다고 한다.

■ 우둔살 특징

우둔살 특징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우둔살은 소의 엉덩이 안쪽에 위치한 내향근과 반막모양근으로 구성되어 있다. 덩어리가 크고 마블링이 적은 살코기이다.

육색은 약간 짙은 진홍색을 띠며 근내지방의 함량이 적고 육단백질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

▲ 우둔살 특징 (사진/네이버)

고기 덩어리가 큰 것에 비해 고기의 결이 거칠지 않고 굵은 근섬유들이 균일하게 연결되어 있으나, 고기 덩어리가 커서 부분마다 부드러움의 차이가 있다. 우둔살은 ‘볼기살’로도 불리며 소의 뒷다리 부위 중 가장 연하고 맛도 담백하다.

소 한 마리당 약 15.8kg 정도 생산되는데, 지방이 거의 없는 살코기이기 때문에 육회로 이용해도 좋지만 미리 조미해서 먹는 요리에 이용하면 더욱 좋다.

고기 덩어리의 위치에 따라 조직감이 다를 수 있어 요리 용도에 따라 고기를 써는 두께에 주의해야 하며 불고기, 주물럭, 산적, 육포, 장조림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할 수 있다.

■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가 등산인 것으로 공개됐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은 지난해 10월 전국 만 13세 이상 남녀 1700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문화’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이 같은 응답이 나왔다고 25일 밝혔다.

전체 응답자 중 14%가 등산을 가장 좋아하는 취미라고 답했다. 최근 몇 년 사이 불어 닥친 아웃도어 열풍을 그대로 반영하는 결과였다.

음악 감상(6%), 운동·헬스(5%), 게임(5%), 영화관람(4%) 등의 취미가 뒤를 이었다.

20대 이하 남성은 게임을, 20대 이하 여성은 음악감상을 가장 좋아하는 취미로 꼽았다. 40대 이상에서는 남녀 모두 등산을 가장 좋아한다고 답했다.

가장 좋아하는 운동을 묻는 질문에는 등산을 제치고 축구(18%)가 1위에 올랐다. 2위는 등산으로 13%의 응답자가 선호했다. 3위는 야구(10%), 4위는 수영(8%), 5위는 걷기(7%)가 차지했다.

이밖에도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반려동물은 개, 가장 좋아하는 견종은 푸들, 좋아하는 새는 앵무새, 애창곡은 오승근의 ‘내 나이가 어때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 말굽버섯이란

말굽버섯이란 말발굽형태이며, 갓 표면에는 회갈색의 파상형 선이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 말굽버섯이란 (사진/네이버 지식백과)

말굽버섯은 다년생이며 갓은 지름이 5~50cm 정도의 대형버섯으로 두께 3~20cm 정도까지 자란다. 버섯 전체가 딱딱한 말굽형이거나 반구형이고, 두꺼운 각피로 덮여 있다.

말굽버섯표면은 회백색 또는 회갈색이고, 동심원상의 파상형 선이 있다. 조직은 황갈색이고 가죽질이다. 관공은 여러 개의 층으로 형성되며, 회백색을 띤다. 포자문은 백색이며, 포자모양은 긴 타원형이다.

말굽버섯은 고목 또는 살아 있는 나무의 껍질에 홀로 발생하며, 목재를 썩히는 부생생활을 한다.

말굽버섯은 약용과 항암버섯으로 이용된다. 말발굽형태이며, 갓 표면에는 회갈색의 파상형 선이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 홍차의 효능

홍차의 효능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지난 6일 일본매체 스킨케어대학은 한숨 돌리고 싶은 티타임에서 마시는 홍차의 5가지 효과를 소개했다.

▲ 홍차의 효능 (사진= TV조선 방송화면 캡처)

먼저 홍차의 쓴맛을 내는 성분 카페인은 머리를 맑게 하고 신체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차의 향기는 아로마 테라피 효과도 가져와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또한 항바이러스, 항균 기능으로 장 내 유해균을 죽여 변비, 설사 등에도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이뇨작용 및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카페인은 지방 연소를 촉진시킬 뿐만아니라 중성지방의 침착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음료다. 그러나 홍차에 설탕과 우유를 첨가해 마신다면 칼로리가 높아지기 때문에 차를 우려낸 그대로 마시는 것이 좋다.

홍차에 들어있는 색소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테아플라빈은 항산화제로, 항산화 작용을 한다. 때문에 기미 다크 서클 등의 노화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도 항산화 기능을 해준다. 노화를 촉진하는 유해 산소의 활동을 억제해주므로 홍차를 많이 마시게 되면 노화에 따른 각종 질병 예방 및 심장질환과 뇌졸중, 동맥경화, 암 발생을 억제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