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왕이라 불리는 요가는 오랜 역사와 철학을 자랑하지만, 여전히 단순한 스트레칭 정도로 생각하거나 반대로 무작정 어렵다고 여겨 시도해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요가는 몸과 마음을 함께 단련해 신체 기능은 높이고 스트레스는 낮추는 일종의 ‘수련’이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꿈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더욱이 요가는 전반적으로 과격한 동작 없이 저강도의 운동으로 이뤄져 있기에 아이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안전하게 접할 수 있다. 이때 단순히 기본 원칙을 배우는 것에서 그치기보다는 자신의 필요와 선호에 맞는 요가 유형을 찾아 접근하는 것이 좋다. 가장 기본적인 동작부터 어렵고 복잡한 동작까지 배우면 배울수록 요가의 매력은 무궁무진하다.

이와 관련하여 광주 동구에서 나나요가를 운영하는 이한나, 이두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광주에 위치한 나나요가
▲ 광주에 위치한 나나요가

Q. 나나요가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둘은 친자매로, 둘 다 체육을 전공할 만큼 어릴 때부터 운동 자체를 즐겨 했다. 순간에 집중하고 땀을 흘리다 보면 일상의 스트레스와 피로가 다 씻겨 내려가곤 했다. 그러다 요가를 알게 되었고, 당시 많은 것을 알고 마음 속 힐링이 되는 느낌을 크게 받았다. 몸과 마음이 지칠 때마다 요가를 하며 극복해 나아갔고, 이렇듯 긍정적인 에너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마음에 지금의 나나요가를 함께 창업하게 되었다.

Q. 나나요가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나나요가는 주요 프로그램이 확실하게 하나로 정해지지 않다. 그만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프로그램 하나하나가 우리에겐 주요 프로그램이다. 무엇보다 프로그램별로 각각 특색있고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선택지가 많다 보니 한정적이지 않으며 개인의 목적과 수준에 따라 딱 맞는 수업을 받을 수 있다.

Q. 나나요가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원장 두 명이 모두 체육을 전공했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그렇기에 다른 곳보다 전문적인 수업을 만나 볼 수 있다. 특히 다양한 요가 분야를 수련하고 있기에 회원님들도 지루하지 않게 여러 종류의 요가를 접해볼 수 있다.

▲ 나나요가는 개개인별 체형과 특성에 맞춘 수업을 진행한다.
▲ 나나요가는 개개인별 체형과 특성에 맞춘 수업을 진행한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우리가 몸으로 느끼고 깨달은 것들만 가르치자는 마음이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람은 각각의 특성이 있기에 우리가 느껴보지 못한 통증이나 문제도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기존의 지식만으로 판단해 같은 동작을 요구하거나 부정확한 근거로 수업하기보다는 끊임없이 공부하고 해부학적 근거로 접근하려고 노력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회원님들의 피드백이 다 마음에 느껴지는 것 같다. 그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분으로는 여러 요가원을 다니시며 수련하다 다치셔 한동안 요가를 멈췄던 고객이 있다. 이 분이 이곳에서 요가를 다시 시작한 후로 항상 감사하다고 말씀하신다. 지금은 몸도 많이 좋아지셔서 여러 아사나 수련을 하고 계시는 모습을 보면 정말 뿌듯하다.

또 한 분은 다른 곳에서 수련할 때는 안 되었던 요가 자세를 나나요가에서 처음 성공했다고 하셨다. 안전한 수련을 하면 다치지 않고도 고급 아사나 자세를 할 수 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이런 피드백을 받을 때면 초보자나 숙련자 모두가 함께 수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던 바람대로 되어가는 것 같아 보람이 크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일단 질 좋은 교육이 가장 큰 노하우라고 생각한다. 여기에 가족이라는 탄탄한 관계가 안정감 있는 사업장의 기반이 되었다고 본다.

▲ 나나요가는 오시는 분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하여 자유로운 수강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 나나요가는 오시는 분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하여 자유로운 수강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나나요가를 통해 요가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깨고 싶다. 몸으로 얻는 효과도 많지만, 마음의 상처가 많은 사회에서 마음치유도 하며 온전한 자기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 바로 요가수련이다. 그만큼 많은 분이 힐링하고 갈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우리가 하는 요가는 작은 일부분이다. 요가는 크게 본다면 엄청난 의미가 있으며 정말 다양하고 역사도 깊다. 그런 만큼 다양한 방면으로 우리에게 좋은 에너지와 기운을 준다. 말로 설명하기엔 부족하고 어렵기에 많은 분이 요가를 어렵게 생각하지만 그럴 필요 없다. 직접 경험해보시고 매력에 빠지셨으면 하는 마음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