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2년 5월 넷째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2년 5월 넷째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2.05.22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5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테라-루나 폭락 사태
루나와 테라는 애플 엔지니어 출신인 30살 권도형 최고경영자(CEO)가 설립한 블록체인 기업 '테라폼랩스'가 발행하는 가상화폐다. 가상화폐 업계에서 한국산 코인으로 분류되는 스테이블 코인 테라와 자매 코인 루나가 최근 연일 폭락해 가상화폐 시장의 뇌관으로 부상했다. 스테이블 코인은 달러 등 법정통화에 연동하도록 설계된 가상화폐를 말한다. 테라는 한때 스테이블 코인 중 3위 규모로 시총 180억 달러에 달했다. (테라-루나 폭락 사태, 정부도 손 쓸 수 없다...디지털자산 관리법 절실 [지식용어])

2. 방탄소년단(BTS) 병역 특례
방탄소년단(BTS) 병역 특례는 큰 업적을 세운 대중문화예술인을 ‘예술요원’으로 편입해 대체복무를 허용하는 병역법 개정안이다. 우리나라에서 일반 남성이라면 일정한 나이가 되면 누구나 맞닥뜨리게 되는 ‘입대’. 이 문제가 BTS 완전체 활동에 지장을 초래하는 시점이 다가오고야 말았다. 그러자 일각에서는 BTS의 업적을 고려해 병역 특례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탄소년단(BTS) 병역 특례 ‘필요하다 vs 특례다’...국회 문턱에 [지식용어])

3. 5G 중간 요금제
‘5G 중간 요금제’는 월 100GB 정도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중량 이용 고객을 위한 요금제를 말한다. 현재 통신 3사가 제공하는 5G 요금 체계가 데이터 제공량을 기준으로 월 기본 월 기본 12GB 이하 또는 100GB 이상으로 나뉘어 있어 중간 수준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요금제가 없는 상황이다. 이에 5G 중간 요금제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서비스 요금제 선택 폭을 넓혀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양하지 못한 현재 요금제, ‘5G 중간 요금제’ 도입으로 소비자 선택 폭 늘린다 [지식용어])

4. 공직후보자 기초자격평가
‘공직후보자 기초자격평가(PPAT·People Power Aptitude Test)’는 국민의힘 소속으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지방의원 선거에 출마하려는 예비후보들이 지방선거 이전에 치르는 시험을 말한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발표한 대표 공약 중 하나이며 공천시험, 공직후보자 자격시험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기초-광역의원 역량 향상 기대, 정당 사상 첫 도입 '공직후보자 기초자격평가' [지식용어])

5.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는 고려시대 무인 임난수(1342~1407)의 사당 앞에 암수 한 쌍으로 식재된 은행나무로 세종시 연기면 세종리에 위치해 있다.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 임난수 장군의 굳은 충절을 기리는 의미로 식재되었다. 고려가 멸망한 뒤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여러 번 벼슬을 주며 청했으나, ‘하늘 아래 두 임금을 섬길 수 없다’며 응하지 않고 양화리(현재 세종리)에 은거하며 여생을 보냈다. 그 충절이 이어져서일까,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는 600년이 지난 현재도 굳건하고 무성하게 자라고 있다. (천연기념물 지정된 ‘세종 임난수 은행나무’...일제강점기 일본인이 베려하자? [지식용어])

6. 덤벨 이코노미 
덤벨 이코노미(dumbbell economy)는 운동과 관련된 새로운 경제 용어인데, 건강과 체력 관리에 관한 소비가 늘고 관련 시장이 크게 호황을 누리는 경제 현상을 말한다. 쉽게 말해 운동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말이다. 음식이 부족했던 과거에는 살집이 있는 것이 부의 상징이었으나, 오늘날에 접어들면서 날씬하고 건강한 몸매로 잘 가꾸는 것이 부의 상징이라 일컬어질 정도로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가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내 몸은 내가 책임진다 '덤벨이코노미' [지식용어])

7. 생물다양성의 날
세계 생물다양성의 날(매년 5월 22일)은 1993년 유엔 총회에서 생물다양성 인식 제고 및 보전 참여 등을 목적으로 제정된 날이다. 우리나라는 2010년부터 정부 차원의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역시 환경부는 5월 19일 국립생태원(충청남도 서천군 소재)에서 '2022년 생물다양성의 날 및 철새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5월 22일은 ‘생물다양성의 날’...인식 제고 위해 UN총회에서 제정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