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5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부모급여 
부모급여란 만 1세 이하의 아동에 대해서 현금성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한다. 윤 정부가 발표한 국정과제에 따르면, 부모급여는 2024년부터 0~11개월 아동에 대해 월 100만원의 부모급여를 지급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통해 가정 양육을 지원하고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추겠다는 의도다. (尹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 ‘부모급여’...만 1세 이하 아동에 지급 [지식용어])

2.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는 야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는 조치다. 지난 2일부터 야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대부분 사라졌고 이는 2020년 10월 마스크 의무 조치가 도입된 지 566일 만의 해제다. (566일 만에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전면 프리는 아니야 [지식용어])

3. 웩더독
‘웩더독(Wag the Dog)’은 ‘꼬리가 개의 몸통을 흔든다’라는 뜻으로 하극상 또는 주객전도의 경우를 이른다. 고객들이 실제 상품보다 덤이나 경품(꼬리)에 더 큰 가치를 느껴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것으로 마케팅 용어로 많이 사용된다.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주객이 전도되어 경품 가치가 더 크게 느껴지는 '웩더독' [지식용어])

4. 택시 심야 할증요금 
택시 심야 할증요금은 일반 시간대 요금보다 기본요금과 운행요금이 더 비싸게 적용되는 요금으로, 밤 12시부터 오전 4시까지 적용된다. 지난 달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현재 '밤 12시부터 오전 4시까지' 적용되는 택시 요금 심야 할증 시간대를 '밤 10시부터' 시작해 2시간 늘리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다. (잡기 어려운 심야시간대 택시, ‘할증요금’ 시간 늘리는 방법 등 논의 [지식용어])

5. 괴사성 장염
‘괴사성 장염’은 대장 중 결장 부위에 많이 생기는 괴사로 장세포가 죽어가는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주로 생후 1주 이내의 미숙아나 저체중아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드물게는 성숙아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괴사성 장염은 특히 미숙아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그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결장 부위 발생, 미숙아-저체중아에게 발생 가능성 높은 ‘괴사성 장염’ [지식용어])

6. 꼬마빌딩
꼬마빌딩이란, 중소형 빌딩을 조그마한 사물을 귀엽게 이르는 말인 ‘꼬마’에 비유한 용어로, 보통 3~6층 사이의 빌딩을 일컬어 꼬마빌딩이라 부른다. 꼬마빌딩 등 비주거용 부동산은 아파트 등과 달리 비교 대상 물건이 거의 없고, 거래도 드물어 매매사례 가격 등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공시가격으로 상속·증여 재산이 평가·신고 된다. (올해부터 제대로 감정평가 하는 ‘꼬마빌딩’...상속·증여세 꼼수 잡는다 [지식용어])

7. 도급택시
‘도급택시’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12조의 '명의이용금지'를 위반한 택시다. 즉 택시운전자격이 없거나 회사에 정식으로 고용된 기사가 아닌 자에게 택시를 빌려주고 영업을 하게 하는 불법적인 택시운행 형태를 말한다. (범죄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무면허 ‘불법도급택시’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