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각각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는 그만큼 스트레스 요인도 많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제때 해결하지 못하면 우울함으로까지 이어지기 쉽기에 평소 일상에 크고 작은 변화를 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적은 돈과 시간으로도 손쉽게 기분전환을 할 수 있는 방법은 헤어 스타일을 바꾸는 것이다.

단순히 머리를 다른 모양으로 묶거나 매직기를 이용해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지만, 헤어샵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한층 다양하게 변신할 수 있다. 게다가 머리 손질을 받는 동안 편안하게 쉬는 것 자체가 또 하나의 휴식이 될 수 있다. 그렇게 달라진 헤어 스타일로 헤어샵을 나설 때면 마음도 그전과는 달라진 것을 느끼게 된다.

이에 관하여 홍단헤어 창원상남점을 운영하는 황수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창원에 위치한 홍단헤어의 수환 대표
▲ 창원에 위치한 홍단헤어의 수환 대표

Q. 홍단헤어 창원상남점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고객님이 손질만 받으러 오는 미용실이 아니라 소통이 되는 미용실을 만들고 싶었다. 고객님과 직접 소통하며 디자이너 선생님들이 ‘나의 미용실’ 같은 마음으로 일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원했다. 그 와중에 화미주ITC의 세컨브랜드로 ‘홍단헤어’를 알게 되었다. 홍단헤어에서 사용하는 고객관리프로그램을 통해 디자이너들이 고객님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와 닿았다.

두 번째로 화미주의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님께 제공해 드릴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코로나19 시기로 힘든 만큼 개인샵을 창업하는 것은 굉장히 모험적이고 힘들기에, 디자이너 선생님들이 본인 미용실만큼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Q. 홍단헤어 창원상남점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아무래도 중심 번화가에 매장이 위치하다보니 트렌드에 민감하고 스타일에 더욱 관심이 많은 20~40대 분들이 많이 오신다. 대표 서비스 중 하나인 헤어스파를 위해 50~60대분도 많이 방문한다. 대부분 회원제로 운영되며 고객님에 대해 더 깊이 많이 소통하고 집중 케어 및 관리를 하는 미용실이다. 한번 방문하며 재방문 100%일 정도로 고객님과 소통을 많이 하고 유대감을 많이 형성한다. 이로 인해 더 깊이 있는 디자인 상담이 가능하여 만족도 또한 높다. 무엇보다 최고급의 제품들 까다롭게 선별하여 사용하고 있다.

Q. 홍단헤어 창원상남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매장에서는 고객님들이 부담 없이 하실 수 있는 무제한 탈색, 컬러, 데미클리닉, 신데렐라클리닉, 뉴트릭스케라틴, 두피스파전문을 대표 서비스로 운영한다. 디자이너 개개인의 역량에 따라 대표하는 서비스가 다르기도 하다. 네이버 플레이스에 인기스타일로 많이 올라가 있기에 원하는 손질 내용에 따라 디자이너 앞으로 예약 잡기에도 좋다.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디자이너들로 빠르게 변화하는 스타일을 감지하며, 늘 최고급 제품만 고집하는 것도 이곳의 특징이다. 끊임없이 새로운 좋은 제품을 찾고, 고객님 모발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는 매장이다. 디자이너 선생님들은 모이면 새로운 디자인에 의논하기 바쁘다.

▲ 홍단헤어 내부 전경
▲ 홍단헤어 내부 전경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우리는 한 매장을 운영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 선생님들이 원장이라는 위치까지 역량을 키워 독립하여 창업할 수 있는 방향까지 중심을 둔다.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본인의 샵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이를 막는 것이 아니라, 창업을 하여 지원할 수 있는 방향까지 생각하고 있다. 그렇기에 디자이너들이 더 본인의 미용실 같은 마음으로 고객님께 진심으로 대한다. 고객님과 진심 어린 소통으로 재방문 및 소개가 아주 많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장애를 가진 아들을 휠체어에 태워서 데리고 오신 부모님이 계셨다. 아들이 성인으로 큰 만큼 부모님께서는 나이가 많아 보이셨다. 그렇지만 부모님 눈빛에서 강인함을 볼 수가 있었다. 지금까지의 아들을 돌보며 얼마나 많은 언덕과 산을 넘었을지 전혀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언제나 아들을 위해 방문해주시는 부모님을 보며 많은 생각과 배움을 얻을 수 있었다.

한 번은 오랜 단골 고객님이 결혼 프로포즈를 준비하기 위해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하셨다. 나 또한 기쁜 마음으로 더욱 신경 써서 해드렸다. 다음에 방문하셨을 때 프로포즈 스토리를 들려주셨고 그날 머리를 하며 응원도 함께 얻어가셨다며 감사하다고 말씀하셨다. 지금은 결혼하여 아기까지 잘 낳고 사시는 모습을 보니 뿌듯하기도 하고 감동스럽기도 했다. 한 고객님을 만나 고객님이 살아가는 모습을 지켜보며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 헤어스타일만 선물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마음도 함께 나누는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창원에서 친절하고 소통하는 미용실로 많은 고객님이 머물다 가시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친구와 애인과 가족과 함께 와서 행복한 기억을 만들고 가는 공간이길 바란다. 또한 디자이너들이 성장하여 본인만의 샵을 창업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할 것이다.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 새로운 디자인력과 기술력을 키워 한 발씩 앞서는 미용실로 운영하고자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