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미국 연방대법원이 낙태권을 보장한 판결을 뒤집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낙태권을 둘러싼 논란이 재점화하면서 찬반 진영 간 시위가 벌어지는가 하면, 정치권에서도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정치 쟁점화하는 양상이다.

1. 진상 조사 주문 목소리

[자료제공 / 워싱턴 AFP/게티이미지=연합뉴스]

대법원의 판결문이 초안이긴 하지만 전례 없는 유출된 일이 발생한 데 대해서도 철저한 진상 조사를 주문하는 목소리가 잇따른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2일 새뮤얼 얼리토 대법관이 작성해 대법원 내 회람한 다수 의견서 초안을 입수했다면서 대법원이 여성의 낙태할 권리를 보장한 ‘로 대(對) 웨이드’ 판례를 뒤집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대법원의 판결 예상 시점보다 2개월가량 앞서 보도된 것이자, 1973년 판결로 확립된 낙태권 보장을 약 50년 만에 무효로 한다는 결정으로 큰 변화를 예고한 것이기도 했다.

2. 엇갈린 시민단체들 반응

[자료제공 / 워싱턴=연합뉴스]

시민단체들의 반응도 확연히 엇갈렸다. 낙태권을 옹호하는 미국가족계획연맹은 성명을 내고 판결문 초안의 내용을 비판하며 “이는 대법원이 낙태권이라는 헌법적 권리를 끝내려고 준비한다는 최악의 우려를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낙태 금지를 찬성해온 미국생명연합은 대법원의 초안을 환영한 뒤 “낙태 판례를 폐지하는 대법원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면서 “대법원이 정치적 동기의 유출에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