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인수위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
새 정부가 들어서는 5월에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이 어떻게 바뀔까?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7일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실외마스크 해제 여부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한편 다음날 정부가 다음주부터 실외 마스크 해제를 공식화 하면서 신구 권력의 미묘한 충돌이 예상된다. ([이슈체크] 안철수 위원장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 발표...마스크 해제 내용 포함)

2. 군 기밀 유출 현역 장교
북한 공작원으로 추정되는 인물로부터 지령을 받고 현역장교에게 접근해 군사기밀을 유출한 혐의를 받는 가상자산투자회사 대표가 구속기소 됐다. 이 사건에 가담한 현역장교 역시 군사법정에 넘겨졌으며 이들의 범행으로 한국군 합동지휘통제체계 로그인 자료 등이 유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군 기밀 유출 현역 장교, 北 공작원 추정 인물로부터 지령 받아 外 [오늘의 주요뉴스])

3. 수사권 폐지 중재안 
검찰 수사권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중재안에 여야가 합의한 것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슈체크에서는 현재 정치권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검찰 수사권 폐지 중재안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수사권 폐지 중재안 합의 후폭풍, 팽팽한 힘겨루기 양상...검찰은?)

4. 계곡 살인 피의자 이은해
계곡 살인 피의자인 이은해(31) 씨가 구속 후 진행된 검찰 조사에서 국선변호인의 도움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거 직후 변호인 선임을 요구하며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던 이 씨는 최근 태도를 바꿔 입을 열고 있지만,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계곡 살인 피의자 이은해, 국선변호인 도움 거부...혐의도 전면 부인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북한 김정은 
김정은은 2012년 4월 조선로동당 4차 대표자회에서 조선로동당 제1비서로 추대되었고, 최고인민회의에서는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 추대되면서 김정일의 직책을 모두 세습하는데 성공했다. 공화정 지도자의 3대 권력세습이 공식화되었고 올해로 공식 집권 10년 차를 맞았다. ([카드뉴스] 공식집권 10년, 북한은 지금 김정은 우상화에 나서)

6. 교통사고 보험처리 
교통사고가 나면 보험처리를 하면서 과실률을 따지게 된다. 과실률에 따라 보험금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기도 한다. 그런데 차량에 고가의 물건을 싣고 가다 사고가 나 물건이 파손된다면 상황이 또 달라질 수 있다. 만약 상대방의 100% 과실로 고가의 물건이 파손됐다면 보험처리를 모두 받을 수 있는까. ([생활법률] 고가의 촬영 장비를 실은 차 사고, 장비도 보험처리 될까?)

7. 뮤지컬 '데스노트’
전 세계를 강타한 일본의 베스트셀러 만화 <데스노트>. 영화나 드라마로도 제작되며 화제를 모았다. 이 만화를 원작으로 한 뮤지컬 <데스노트>가 국내에서 세 번째 시즌의 막을 올렸고 초·재연과는 또 다른 무대를 선보이며 관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공간에 대한 제약을 뛰어넘으며 정의의 이름을 건 두 천재의 치열한 두뇌 싸움의 현장으로 들어가 보자. ([뮤지컬평점] LED 무대로 재탄생, 한순간도 눈 뗄 수 없는 몰입감 선사 뮤지컬 '데스노트')

8. 신생아의 성기와 구강 관리법
신생아를 케어할 때 어려운 것 중 하나. 성기와 구강 관리다. 아이의 성기를 매번 닦아줘야 하는 건지 입안에는 어떻게 씻겨줘야 하는 건지 등 모르는 것 투성인 엄마들. 신생아의 성기와 구강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 ([육아의 발견] 신생아의 성기와 구강 관리법)

9. 오은영 박사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금쪽같은 내 새끼’ 등에 출연하며 때로는 카리스마를, 때로는 인자한 포용력을 보여주는 오은영 박사, 그의 숱한 명언들은 많은 가정의 관계 회복과 아이 훈육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국민 육아 멘토 ‘오은영 박사’, 그녀의 주옥같은 명언들을 살펴보자. ([카드뉴스] 국민 육아 멘토 ‘오은영 박사’ 그는 누구인가...명언 모음)

10. 브라질 땅콩 효과 
우리 생활 곳곳에는 과학이 숨어있다. 밥을 짓는데도 예외는 아니다. 밥을 지을 때 콩이나 팥 등을 넣는 경우가 있다. 이때 콩이나 팥이 맨 위로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을 바로 ‘브라질 땅콩 효과’라고 한다. 우리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브라질 땅콩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지식의 창] 콩과 쌀을 섞으면 콩이 위로 올라오는 이유? ‘브라질 땅콩 효과’)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