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의 상실은 여러 불편함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므로 원래의 치아 기능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치아는 다양한 형태로 상실될 수 있기에 상황에 따라 알맞은 치료 방법을 적용해야 올바른 치료가 이뤄질 수 있으므로 다양한 식립 경험을 갖춘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치아가 상실됐는데 앓고 있는 질환이 있는 경우 또는 식립 치료에 대한 큰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면, 일반적인 식립 치료를 적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합병증 등의 발생이 나타날 우려가 큰 경우에는 정교한 치료를 진행해 치아의 기능성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해야 하는데 이러한 경우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네비게이션임플란트가 있다.

이는 비교적 적은 절개로 수술 시간을 단축시켜주며, 통증과 붓기도 줄여줄 수 있는 방법이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자동차의 네비게이션이 도로의 상황을 분석해 경로를 찾아 안내하듯이 CT 촬영을 통한 3차원 데이터를 통해 뼈는 물론 잇몸, 신경까지 통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식립 치료다.

해당 치료의 경우 컴퓨터 모의 시술을 먼저 진행하므로 임플란트 수술 위치를 미리 설정할 수 있다. 모의수술로 잇몸에 손상을 거의 주지 않고도 적합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 각도, 깊이를 파악할 수 있다.

식립의 올바른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술 전 CT 촬영 등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약 1mm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수술이 진행되는 것이다. 의료진이 가지고 있는 경험, 감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의 식립을 진행하는 것으로 사전에 식립 계획을 세워 진행하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른 치조골 상황, 신경관 위치, 혈관분포, 구강 구조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구강 상태가 건강하며 잇몸 뼈가 튼튼해야 진행할 수 있는 시술이다. 잇몸 뼈가 부족하거나 녹아 있는 경우 뼈 이식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 치아 상태에 대한 자세한 부분 치과를 방문해 의료진과 자세한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 대구 램브란트치과 김문수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