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중고차전문 “오션카”가 알리는 불량 중고차 식별방법 [자동차의 모든것]
수원중고차전문 “오션카”가 알리는 불량 중고차 식별방법 [자동차의 모든것]
  • 보도본부 | 이호 기자
  • 승인 2015.02.2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경기불황과 유가하락의 영향으로 최근 중고차 시장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실속을 따지는 알뜰한 소비자들이 중고차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중고차시장에서 판매상을 완전히 신뢰하고 구매하는 것은 쉽지 않다. 차의 상태도 천차만별인데다 사고이력이나 침수 차량 등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고차 딜러를 잘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비자 스스로 불량차량을 식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을 숙지해 두는 것이 좋다.

이에 대해 오션카 서열일 부장에게 중고차 잘 사는 방법에 대해 들어 보았다.

 

첫째, 직접 차량을 자세히 살피고 꼭 시운전을 해 본다. 차량 곡선부위 도색상태, 도어의 개폐상태, 엔진의 소음과 진동, 운전석에 앉았을 때 시트의 상태 등을 자세히 살펴야 한다. 특히 시운전을 통해 클러치, 브레이크, 핸들의 상태 등 종합적으로 차량을 직접 느껴봐야 한다.

둘째, 자동차의 ‘사고이력조회’를 한다. ‘사고이력조회’란, 자동차보험사고처리 및 소유자 변경, 용도 이력 등 차량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단, 보험처리하지 않은 사고는 확인 할 수 없다.
‘사고이력조회’를 통해 보험 이력이 발생했다고 해서 전부 사고 차량은 아니다. 보험으로 인해 처리된 비용을 자세히 보면 부품, 공임, 도장 이렇게 3가지로 나뉘어 있는데 부품비용과 공임비용이 각각 수백 만원씩 나와 있다면 사고차량으로 의심해 볼만 하다고 한다. 하지만 큰 비용이 아니면 가벼운 접촉사고나 단순사고로 볼 수 있다고 한다.

셋째, 구입차량의 ‘중고자동차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확인하고 받는 것이다. ‘중고자동차성능•상태점검기록부’는 중고차매매상사에서 구매 시 양수인은 양도인에게 차량의 성능상태나 사고이력을 의무적으로 고지해야 하는 부분이다.
‘중고자동차성능•상태점검기록부’의 마지막에 적힌 날짜는 해당 자동차의 성능, 상태를 점검한 날짜를 말하는 것이고, 자세히 살펴보면 단순한 판금, 도색은 체크항목에서 제외 될 수 있으며, 앞/뒤 범퍼 또는 그릴, 라이트, 데루등, 안개등, 미러, 유리 와 같은 부분은 소모성 부품으로 포함되어 이 또한 체크 항목에 표시하지 않는다.
자동차의 무사고 기준 역시 ‘중고자동차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표기되있는 외판인 본넷, 휀다, 도어, 트렁크, 라디에이터 서포트 등과 같은 볼트체결식 부분은 교환이 되어도 무사고라고 표기 된다. 하지만 골격인 인사이드패널, 사이드멤버, 루프패널, 리어패널, 쿼터패널, 사이드실패널등과 같은 차량의 주요 골격에 데미지가 있다면 이는 사고차로 분류 된다. 중고차매매상사에서 구매 시 자동차 관리법상 구입차량에 대해 1개월 혹은 2000Km를 보증 한다.

넷째, 차량구입을 위한 적정한 예산을 책정 한다. 중고차를 전액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이 있기에 좋은 차에 과도한 욕심을 내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차량은 사용자가 필요한 용도와 자금현황에 맞춰서 구입해야 하는데 무리하게 욕심을 부리다 보면 오히려 짐이 되어 버리고 만다. 중고차의 특성상 운영하면서 수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고려해서 지출 범위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끝으로 서부장은 “인터넷으로 차량을 검색하거나 중고차매매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중고차 전액 할부에 여유자금 까지라는 광고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딜러라면 누구나 그러한 조건으로 판매 할 수 있습니다. 비싼게 차량을 판매해야 수수료가 많아지고, 수익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비싼 차량으로 유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라며 "하지만 우리의 잘못된 컨설팅으로 고객이 차량구매를 통해서 과도한 할부를 진행하게 되면 우리 입장에서는 당장은 매출이 높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차로 인한 부담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저희는 그런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고객 상황에 맞춰 중고차구매컨설팅부터 해 드리고 있습니다.” 라고 전했다.

현재 오션카에서는 서울을 비롯해 수원, 인천, 화성, 영통, 동탄, 안산, 안양, 성남, 분당, 오산, 평택, 용인, 대전, 대구, 천안, 청주 등 에서 중고차 무료상담을 진행 중에 있다. 자세한 상담은 전화 (010-6258-6519)에서 받을 수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