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와 함께 밀접한 관계를 이루며 살아 온 인류. 인간이 생태계 속에서 아름답고 건강하게 공존하기 위해 알아야할 생태계 관련 정책을 보기 쉽게 모았습니다. <2022년 4월 넷째 주 동물 정책 브리핑>

● 해양수산부
- 무한한 바다의 가능성을 동요로 표현해요

4월 29(금)까지 ‘2022년 바다동요대회’ 공모를 진행한다. ‘바다동요대회’는 국내 대표 동요대회로서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에게 바다의 무한한 가치와 가능성을 알려주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지금까지 총 106곡의 동요가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올해에는 바다를 소재로 하는 창작동요를 발표하는 창작부문과 역대 바다동요대회 수상곡을 부르는 가창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역대 수상곡의 음원과 악보는 한국해양재단 누리집 및 해양교육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 누구나 1인(팀)당 2곡 이내로 참가할 수 있다. 다만 창작과 가창 두 부문 모두 만 12세 이하 어린이가 가창자로 참여해야 한다.

● 환경부
- 탄소중립포인트 한곳에서 편하게…'기후행동 1.5℃' 출시

탄소중립포인트 제도의 참여 방법, 개인별 실적 등을 일괄로 확인할 수 있는 탄소중립포인트 통합플랫폼 '기후행동 1.5℃' 모바일 앱을 출시한다. '기후행동 1.5℃' 모바일 앱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던 기존의 앱을 확대·개편한 것으로, 3종류의 탄소중립포인트* 제도에 참여하는 모든 국민이 이용할 수 있다. 회원가입, 포인트 적립 방법, 제도 참여기업, 개인별 누적포인트 조회 등 기존의 누리집에서 확인해야 했던 정보를 이 모바일 앱에서 일괄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연말까지 꾸준한 갱신을 통해 사용자 인근에 제도 참여매장 위치를 안내하는 등 추가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 농림축산식품부
- 2022년 제1회 「동물사랑 주간」 운영

동물보호·복지에 대한 대국민 공감대 확산 및 성숙한 ‘동물사랑’ 문화 조성을 위하여 24일까지 ‘제1회 검역본부 동물사랑 주간’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실험 및 질병으로 희생된 동물들을 기억하고 연구자들의 생명 윤리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동물 추모제’를 중심으로, 그동안 검역본부가 추진해 온 동물복지 증진 업무와 관계되는 다양한 볼거리(사진전), 즐길 거리(동물해부실험을 대체하는 증강현실 체험) 등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한편 검역본부는 지난 2008년부터 ‘사람과 동물의 조화로운 공존(One Welfare)’을 주제로 매년 사진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보다 많은 사람에게 동물사랑 인식을 전달하기 위해 역대 공모전 입상작 23점을 SRT 수서역(4월 27일 ~ 5월 2일)과 KTX 용산역(5월 2일 ~ 5월 9일)에서 순회 전시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