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일론 머스크가 현지시간으로 21일 소셜미디어 트위터를 인수하기 위해 테슬라 보유 지분을 담보로 은행 대출을 받기로 했다. 블룸버그 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머스크는 이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465억 달러(57조 5,670억 원) 규모의 트위터 인수 자금 조달 방안을 신고했다.

1. 거의 절반이 테슬라 주식담보 대출

[사진/Pxhere]
[사진/Pxhere]

신고서에 따르면 머스크는 인수자금 중 255억 달러를 은행 빚을 통해 마련하기로 했으며 이중 거의 절반인 125억 달러(15조 4,750억 원)는 테슬라 주식담보 대출이다. 또한 머스크는 은행 빚인 부채 금융 255억 달러와 더불어 자기자본 조달을 의미하는 지분 금융으로 210억 달러를 확보하겠다고 했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자금 출처 방안은 공개하지 않았다. 블룸버그는 머스크가 테슬라 주식담보 대출 약정분을 제외한 보유 지분을 팔거나 트위터 인수에 함께할 파트너를 확보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2. 지주회사도 설립

[사진/Flickr]
[사진/Flickr]

머스크는 델라웨어주에 ‘X 홀딩스’라는 지주회사 3개도 만들었다. 이 지주회사 중 한 곳으로 트위터 인수 자금을 몰아넣은 뒤 트위터 인수에 성공할 경우 이 법인을 트위터와 합병한다는 것이 머스크의 계획이다. 머스크는 이날 신고서에서 트위터와 협상을 진행하려 한다면서도 적대적 인수합병(M&A)인 주식공개매수(텐더 오퍼)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텐더 오퍼는 트위터 경영권을 획득하기 위해 다른 주주들을 접촉해 이들의 보유 주식을 직접 매입하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