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2년 4월 넷째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2년 4월 넷째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2.04.24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4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리오프닝
‘리오프닝’은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됐던 경제활동이 재개되는 현상을 말한다. 경제활동이 조금씩 회복되면서 리오프닝 관련 기업의 주가 상승이 기대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리오프닝 업종으로는 항공, 여행, 숙박, 유통, 카지노 등이 꼽힌다. (소비심리 개선, 코로나19로 위축됐던 경제 활동 재개되는 현상 ‘리오프닝’ [지식용어])

2. 파친코
재미교포 이민진 작가의 동명 장편소설을 원작으로 한 ‘파친코’는 191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격동의 세월을 살아온 재일조선인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파란만장했던 우리 민족사를 들여다본다. 재일조선인 4대 가족의 삶을 다룬 '파친코'는 4대에 걸친 가족사를 주로 선자의 시선에서 여러 시대를 오가며 풀어낸다. (세계적인 찬사 속 ‘파친코’ 흥행 질주...애플TV+도 기대감 상승 [지식용어])

3. 싸이월드
싸이월드(Cyworld)는 대한민국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흔히 싸이라고 줄여 말하기도 하는데 이는 사이버(cyber)를 뜻하지만 "사이", 곧 "관계"를 뜻하기도 한다. 또, 미국의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와 영국의 Bebo와 같은 개인 가상 공간으로, 싸이월드 서비스에 포함된 '미니홈피'는 이미 고유명사가 되어 사용될 정도로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대한민국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싸이월드의 부활 [지식용어]) 

4. ‘네이버 웨일’-‘카카오워크’ 
‘웨일 스페이스’는 네이버의 에듀테크 플랫폼이며 카카오워크는 카카오톡 기반의 업무용 메신저다. 웨일 스페이스는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학습관리 시스템, 화상 수업, 학습 콘텐츠를 별도 설치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워크’는 카카오의 인공지능 전문 자회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2020년 9월에 출시한 카카오톡 기반의 업무용 메신저이다. (줌을 대체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의 영상회의 서비스 ‘네이버 웨일’-‘카카오워크’ [지식용어] )

5. 사이버 렉카
‘사이버 렉카(Cyber Wrecker)’는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현장에 빠른 속도로 달려가는 견인차 렉카(레커)처럼 온라인 공간에서 이슈가 생길 때마다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재빨리 짜깁기한 영상 등을 만들어 올리는 이슈 유튜버나 인플루언서, 인터넷 커뮤니티 유저 등을 말한다. 문제는 이들이 올리는 영상에는 사실 확인이 덜 된 내용이나 ~카더라 등의 내용이 마치 사실인냥 전달 된다는 것이다. (어그로 전쟁, 각종 사건-사고 짜깁기해 조회 수 올리는 ‘사이버 렉카’ [지식용어])

6. 별세포
‘별세포(astrocyte)’는 중추신경계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교세포로 학명은 성상세포다. 별 모양을 하고 있어서 별세포라는 이름을 얻었으며 혈액·뇌 장벽 형성, 세포 이온 환경 유지, 신경전달물질 분비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정 장소에 끌리는 이유? 뇌의 ‘별세포’와 결합하는 과정때문 [지식용어])

7. 소비자보호법
소비자보호법은 소비자의 권리를 강화하기 위한 법이다. 소비자보호법은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소비자의 권리와 책무,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사업자의 책무, 소비자단체의 역할 및 자유시장경제에서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의 관계를 규정하고 있다. (제정 40주년 ‘소비자보호법’...소비자가 기억해야 할 권리와 책임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