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허정윤 / 구성 : 조재휘 기자] 2022년 4월 18일 오늘의 이슈를 살펴보는 이슈체크입니다.  
계곡 살인 사건 피의자 이은해·조현수 씨가 공개수배 17일 만에 경기도 일산의 모 오피스텔에서 검거됐습니다. 그리고 오늘(18일) 검찰이 이들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는데요. 오늘 이슈체크에서는 피의자들의 검거과정과 현재 진행 상황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조재휘 기자와 함께합니다.

네, 안녕하세요. 조재휘입니다.

[연합뉴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연합뉴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Q. 지난 주말 이은해·조현수 씨의 검거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A. 네, 경찰은 지난 16일 낮 12시 25분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모 오피스텔에서 이 씨와 조 씨를 체포했습니다. 체포 당시 이 오피스텔에는 이 씨와 조 씨만 있었으며 조력자는 함께 있지 않았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주변 인물들을 수사하면서 해당 오피스텔을 은신처로 특정했다며 오피스텔에는 피의자 둘만 있었고 외부에서 도움을 준 조력자가 있었는지는 추가로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Q. 도주가 4개월여 동안 길게 이어진 만큼, 수사에 난항을 겪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이들이 검거 과정 어떠했습니까?
A. 이들이 검거되기까지 이 씨의 아버지가 딸의 자수를 설득하는 등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씨는 16일 오전 경찰의 검거망이 좁혀오자 아버지에게 자수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이 씨 아버지는 딸이 자수하려고 한다며 오피스텔 주소를 경찰에 알려줬고, 경찰은 이 씨 아버지와 함께 해당 오피스텔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이 씨 아버지를 통해 이 씨의 자수 의사를 전달받았고 별다른 저항은 없었다고 경찰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Q. 이은해와 조현수 씨가 경기 고양경찰서에 인치되면서 언론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는데 어떤 모습이었습니까?
A. 이들은 취재진의 질문에 고개를 숙인 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마스크와 모자를 착용해 얼굴이 거의 드러나지 않았고 “범행을 인정하냐”, “유족에게 할 말은 없냐”는 등의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경찰서까지 몰려온 일부 시민들은 이들을 향해 사과하라며 욕설을 퍼붓기도 했습니다.

Q. 참혹한 범죄인만큼 이들에 대한 수사 제대로 이루어져야 할 것 같은데,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A. 네, 검찰은 계곡 살인 사건의 피의자인 이 씨와 조 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이들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19일 오후 3시 30분 인천지법에서 진행되며 구속 여부는 당일 밤늦게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씨는 내연남인 조 씨와 함께 남편 A 씨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요. 검찰이 이들의 살인 혐의를 입증해야하지만 이 씨는 변호인이 없는 상태에서는 조사를 받지 않겠다며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고, 조 씨는 전날 오후까지 조사를 받았지만, 진술을 회피하는 등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Q. 이들이 검거되기 전, 전문가들의 범죄 분석 관련 내용들도 화제를 모았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A. 프로파일러 표창원 범죄과학연구소 소장은 검거를 위해서는 현상금을 걸고 조력자의 배신을 끌어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주로 이해 중심으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거액의 현상금과 신원 보증이 있다면 바로 제보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표 소장은 8억 원 생명보험 가입을 주선한 보험설계사를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특수관계를 종합하면 공범의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이은해 씨의 반응을 보면 전혀 공감 능력을 읽을 수 없다며 사이코패스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제주 전 남편 토막 살인사건으로 알려진 고유정 씨와 비교하며 이 씨의 반응을 보면 전혀 공감 능력을 읽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검찰은 해당 오피스텔에서 압수한 휴대전화들도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분석하고 있으며 도주 경로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 검찰은 이들의 도피를 도운 조력자의 신원을 확인했으며 조만간 소환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져 억울한 죽음에 대한 진실이 하루빨리 밝혀지고 그에 합당한 처벌이 내려지길 바랍니다. 이상 이슈체크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