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마스크 착용
지난 12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에 착수한 정부가 사적모임 인원 제한과 식당 등 영업시간 제한을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여기에는 마스크 착용 해제에 대한 내용도 담겨 있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만약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해제된다면 약 2년 만에 착용 의무화가 사라지는 것이라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슈체크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와 관련한 이모저모를 살펴보자. ([이슈체크] 코로나와 함께 일상이 된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 가능할까?)

2. 이은해-조영수
3년 전 발생한 '계곡 살인' 사건의 피의자로 4개월째 도주 중인 내연관계의 남녀, 이은해(31)-조영수(30). 이들의 행방이 묘연한 가운데, 벌써 3번째 체포영장이 발부되었고 수사는 미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이번 사건뿐만 아니라, 석연치 않게 사망한 이은해의 전 남친들에 대한 의혹까지 줄줄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경악을 금치 못하게 하고 있다. ([카드뉴스] ‘계곡 살인’ 피의자 이은해-조영수...검거를 위한 카톡방까지 등장 )

3. 상하이 봉쇄
중국 상하이의 도시 봉쇄가 2주 넘게 이어지고 있지만 코로나19 감염자 증가세가 멈추지 않고 있다. 신규 감염자 수는 연일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며 상하이는 지난달 28일부터 지금까지 도시 봉쇄를 이어가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기약 없는 상하이 도시 봉쇄에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자. ([이슈체크] 상하이 도시 봉쇄에도 신규 감염자 계속 증가... 무기한 연장)

4. 뉴욕 지하철역 총격
미국 뉴욕 지하철 총격 사건의 용의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제임스는 전날 출근 시간에 뉴욕 지하철 N 노선 열차에서 2개의 연막탄을 터뜨린 뒤 9㎜ 총탄 33발 이상을 난사했다. 제임스의 갑작스러운 공격에 놀란 승객들이 대피하는 과정에 최소 20여명이 다쳤고 직접 총을 맞은 10명 중 5명은 중태에 빠진 상태다. (뉴욕 지하철 묻지마 총격 사건 용의자 경찰에 붙잡혀...범행 동기 확인 중 [글로벌이야기])

5. 공군 성폭력 특검법
공군 성폭력 피해자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 조사를 위한 특검법이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이날 법안심사제1소위와 전체회의를 열어 이 중사 사건 특검법을 연이어 의결했다. 민주당이 발의한 이 중사 특검법과 국민의힘·정의당·국민의당·기본소득당이 공동 발의한 특검법을 함께 논의해 통합·조정한 것이다. 국회는 오는 15일 본회의를 열어 특검법을 통과시킬 예정이다. (공군 고 이예람 중사 특검법 법사위 통과...내일 본회의서 처리 예정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남주혁
다섯 청춘의 성장기로 공감과 위로를 전한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가 막을 내렸다. 특히 남주혁의 여심을 녹이는 달달한 눈빛과 담백한 중저음 보이스 그리고 완벽한 피지컬이 그 자체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두드리기에 충분했다. 훈훈한 외모로 뭇 여성들의 입가를 미소짓게 만드는 남주혁. 그는 누구일까. ([시선★피플] 우월한 기럭지 훈훈한 외모, 대세 배우 '스물다섯 스물하나' 남주혁)

7. 루시드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전기차 업체 루시드가 ‘빠르고 오래가는’ 신형 세단을 출시했다. 바로 루시드 ‘에어 그랜드 투어링 퍼포먼스’다. 경제매체 CNBC 방송은 "테슬라 라이벌인 루시드가 최신 고성능 럭셔리 세단을 선보였다"며 "이 모델은 대부분의 면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테슬라 차를 능가한다"고 보도했다. (이주의 신차, 테슬라 능가하는 ‘루시드’ – 더 뉴 팰리세이드 – BMW 온라인 한정 판매 모델 [모터그램])

8. 버스에서 19금 영상
우리는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는 거야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공공장소에서 19금 영상을 보면 문제가 되지 않을까? 대중교통이라도 버스와 지하철에서는 법이 다르게 적용되는지 전문가에게 물어보았다. ([생활법률] 버스에서 19금 영상을 보는 남성, 성희롱으로 처벌받을까?)

9. 정호영 자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딸과 아들이 경북대 의대에 학사 편입하기 전 아버지가 고위직으로 있던 경북대병원에서 봉사활동을 한 이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원이 의원실이 경북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2016년 12월 ‘2017학년도 경북대 의대 학사편입학 전형’에 합격한 딸은 자기 기술서에서 그해 1월 11∼15일, 7월 25∼29일 경북대병원에서 봉사활동을 했다고 썼다. 2018년 경북대 의대에 편입한 아들도 2015년 1월 19∼23일, 2016년 1월 11∼15일, 7월 25∼29일 경북대 병원에서 봉사활동을 했다고 기술했다. (정호영 자녀, 의대 편입 특혜 의혹...편입 전 아버지 있던 경북대병원 자원봉사 外 [오늘의 주요뉴스])

10. 스타벅스
세계적인 브랜드인 스타벅스의 최고경영자(CEO)가 바뀌었다. 바로 창업자 하워드 슐츠가 다시 한 번 스타벅스의 수장으로 나선 것. 환경 문제와 포스트 코로나 등으로 많은 변화가 예고되는 시대 속에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 CEO는 ‘커피’ ‘바리스타’ 기본에 더욱 충실해 묵묵히 제 갈 길은 간다는 방침이다. ([어바웃 슈퍼리치]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바리스타 우선 경영으로 ‘커피제국’ 공고히)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