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와 함께 밀접한 관계를 이루며 살아 온 인류. 인간이 생태계 속에서 아름답고 건강하게 공존하기 위해 알아야할 생태계 관련 정책을 보기 쉽게 모았습니다. <2022년 3월 둘째 주 동물 정책 브리핑>

● 해양수산부
- 우리가 함께 그리는 바다숲, 그리고 바다식목일

제10회 바다식목일(5월 10일)을 맞이하여 국민들에게 바다숲과 해양생태계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바다식목일 ‘주제어’와 ‘주제가 및 주제 영상’ 공모전을 실시한다. 바다식목일은 해양생태계의 중요성과 황폐화의 심각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국민들의 관심 속에서 바다숲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2012년 제정된 법정 기념일이다. 이번 공모전은 3월 30일(수)까지 진행되며, 바다식목일에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주제어 공모전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15자 내외로 바다식목일의 취지와 해양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표현한 주제어 1점을 작성해 해양수산부 누리집과 한국수산자원공단 누리집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공모전 포스터의 QR코드를 활용해 접수할 수도 있다.

● 환경부
- 유령처럼 몸을 흔드는 신종 거미류 다수 발견

2021년 '토양 무척추동물 다양성 연구'를 통해 산지성 '유령거미류' 신종 10종을 최근 발견했다. 유령거미류는 거미목(Araneae) 유령거미과(Pholcidae)에 속하는 거미 종류로 작은 몸에 비해 다리가 매우 길다. 거미줄을 건드렸을 때 조류 등의 천적에게 혼동을 주기 위해 몸을 격하게 흔드는 모습이 마치 '유령' 같다고 하여 유령거미라고 이름 지어졌으며 집이나 건물 안, 산지 등 다양한 곳에서 살아간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유령거미류와 달리, 산에서 발견되는 유령거미류는 특유의 얼룩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산지의 암벽이나 바위틈에서 소수의 무리를 짓고 생활한다. 이번에 발견된 신종 10종은 산지성 유령거미류로 목이유령거미 집단에 속한다.

● 농림축산식품부
- 영상 및 방송 매체 출연동물 보호를 위해 머리 맞댄다

출연동물 보호 가이드라인에는 촬영 중 동물에게 충분한 휴식시간과 물, 먹이 제공, 훈련사·수의사 등 전문 인력 현장 배치와 같이 각종 촬영 현장에서 동물의 보호·복지 수준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들을 담아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농식품부는 외국 사례 분석, 연구용역 등을 통해 가이드라인 초안을 마련한 후, 협의체에서 이를 바탕으로 논의를 거쳐 올해 상반기까지 출연동물 보호 가이드라인을 완성해 나간다. 완성된 가이드라인은 각 제작사, 방송사 등에서 자체 운영 중인 제작 지침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공유하여, 이번 기회에 출연동물 보호·복지 수준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