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임하은 수습]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러시아 침공일
우크라이나 사태를 둘러싸고 러시아와 서방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미국 등 서방이 러시아가 침공을 개시할 가능성이 있는 날로 지난 2월 16일을 지목하기도 했다. 침공 우려 고조로 위기에 처한 우크라이나의 상황을 이슈체크에서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러시아 침공일로 지목된 ‘16일’...역사적으로 되풀이되는 ‘우크라이나’ 긴장)

2. 진해군항제
경남 창원시가 진해군항제를 3년 연속 취소하기로 했다. 시는 오는 3월 26일부터 4월 4일까지 열 예정이던 제60회 진해 군항제를 취소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최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와 행정안전부의 지역축제 취소 강력 권고 등을 고려해 축제 취소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전국 최대 봄꽃 축제 진해군항제 3년 연속 취소...진해 방문 자제 요청 外 [오늘의 주요뉴스])

3. 클로이 김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현지시간으로 15일 브리핑에서 클로이 김이 인종차별 피해를 호소했고, 조 바이든 정부 들어 아시아계에 대한 증오 범죄가 339% 늘었는데 백악관의 대처가 미흡한 것 같다는 취지의 지적에 입장을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클로이 김은 자신과 가족 구성원과 관련해 가지고 있는 두려움에 관해 얘기했는데, 이는 매우 용기 있는 말이었다”고 언급하며 “그녀의 용기에 대해 박수를 보내고 싶다”고 전했다. (美 백악관, 올림픽 2연패 달성 클로이 김의 인종 차별 토로 관련 용기에 박수 [글로벌이야기])

4. 듀피트렌 구축
‘듀피트렌 구축’이란 프랑스 의사 듀피트렌이 처음 기술한 병으로 약지나 새끼손가락이 펴지지 않는 질환을 의미한다. 특별히 다치지도 않았는데 손가락이 안으로 말리듯 휘어지고 잘 펴지지 않는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병원을 많이 방문하고 있다고 하는데, 약지나 새끼손가락 관절이 잘 펴지지 않는 질환, ‘듀피트렌 구축’에 대해 알아보자. ([건강프라임] 약지-새끼손가락 펴지지 않는 ‘듀피트렌 구축’이 생기는 이유)

5. 쇼트트랙 여자 1,500m
한국 쇼트트랙 여자 대표팀의 간판 최민정이 마침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1,500m에서 금메달을 따내며 이 종목 2연패를 달성했다. 최민정은 지난 16일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경기장에서 열린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여자 1,500m 결승에서 2분17초789의 기록으로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했다. 특히 최민정은 이번 대회 쇼트트랙 여자부 마지막 경기인 1,500m 결승전에서 이번 대회 자신의 3번째 메달을 금빛으로 장식했다. (쇼트트랙 여자 대표팀 간판 최민정, 여자 1,500m 금메달...2연패 달성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셀프 재택치료
방역당국은 재택치료 대상을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으로 분류해 집중관리군에 대해서만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그리고 지난 10일부터 코로나19 일반관리군 확진자를 대상으로 셀프치료가 시작되었다. 일반관리군에 대해서는 모니터링 과정이 없어지기에 집에서 스스로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 어떻게 셀프 치료를 하는 것인지 알아보자. ([카드뉴스] 집중관리군-일반관리군 분류, 셀프 재택치료 어떻게 하는 걸까?)

7. 형수 불법 촬영, 성추행
시동생에게 성추행과 불법 촬영을 당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남편은 이런 사실을 숨기려 했고, 수사 과정에서 수사관의 2차 가해가 있었습니다. 시동생이 처벌 받기를 원하고 2차 가해 수사관님의 교체를 요청합니다. ([청원 언박싱] 형수를 불법 촬영하고 성추행한 패륜적이고 반인륜적인 시동생을 엄중 수사하여 처벌해주세요)

8. 뮤지컬 <라이온 킹>
뮤지컬 <라이온 킹>은 1997년 11월 13일 브로드웨이에서 초연한 이래 세계 25개 프로덕션에서 약 1억 1천만 명이 넘는 관객이 관람하였으며 전 세계 6개 프로덕션이 15년 이상 공연되고, 4개 프로덕션은 20년 넘게 공연이 되는 등 공연계 기록을 세웠다. 현재 철저한 방역 속에서 한국에서 원어로 <라이온 킹>의 감동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뮤지컬평점] 압도적인 스케일과 함께 한국으로, 뮤지컬 '라이온 킹'... 무대 예술의 신세계)

9. 시카고 오토쇼
북미 최대 규모와 역사를 자랑하는 '시카고 오토쇼'가 12일(현지시간) 개막한다. 시카고 오토쇼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예년보다 5개월 늦춰진 7월에 축소된 규모로 행사가 열렸으나 올해는 다시 정상화돼 오는 21일까지 열흘 간 진행된다. 크로스오버, 전기차, 하이브리드, 럭셔리, 밴, 픽업트럭, 세단, SUV, 명품 슈퍼카까지 1천여 대의 자동차가 전시됐다. (시카고 오토쇼 개막 - 쌍용차·에디슨모터스 갈등 일단락 – 수입차 비율 1위 ‘중구’ [모터그램])

10. 개식용 문화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1500만 시대에 도래한 만큼 개나 고양이를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오래 전부터 개를 가축으로 여겨 소나 돼지처럼 식용해 왔다. 그리고 이제 시대가 변하면서 개식용을 금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카드뉴스] 개식용 문화는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