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홍탁]

ST MENT
사랑의 결실을 맺어 축복으로 이어지는 임신. 태어날 아기에게 축복과 선물이 샤워처럼 쏟아져 오라는 의미로 임산부에게 선물을 주는 베이비 샤워를 하기도 합니다. 인간은 대략 10개월의 임신 기간을 가지는데 동물들은 종에 따라 기간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동물들의 다양한 임신 기간에 대해 알아봅니다.

CG MENT
일반적으로 작은 동물일수록 큰 동물에 비해 임신 기간이 짧습니다. 큰 동물이라고 하면 코끼리를 생각할 수 있는데요. 코끼리의 임신 기간은 약 630~660일로 20개월 정도며 사람과 비교했을 때 2배 이상입니다. 그래서 일생에 4마리 이상 새끼를 가지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대형 포유류인 바다코끼리의 임신 기간은 약 450일~480일입니다. 짝짓기는 수중에서 이루어지며 임신 기간 중 4~5개월간의 착상 지연 기간이 있는데, 이는 짝짓기 및 출산시기를 최적화하기 위해 진화된 것입니다. 태어난 새끼는 바로 수영이 가능하고 새끼의 평균 무게는 약 45~75kg 정도입니다.

ST MENT
코알라나 캥거루와 같이 배 발생을 육아낭이라고 불리는 모체의 주머니에서 완성하는 포유류인 유대류는 일반적으로 임신 기간이 짧습니다. 그 유대류 중 가장 큰 캥거루의 임신 기간은 큰 덩치에 비해 약 30~40일 남짓하는데요. 캥거루는 새끼를 보통 1년에 1마리씩 낳으며 대부분의 종은 출산 즉시 다시 번식하는데 배의 착상이 몇 개월 동안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CG MENT
임신 기간이 짧은 동물들도 있습니다. 토끼의 임신 기간은 약 30일이며 다산성으로 한 배에 2~8마리씩 1년에 몇 차례 새끼를 낳습니다. 종에 따라서는 임신 중에도 배란이 억제되지 않아 임신 중에 또 임신을 하는 중복임신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어 반려동물로 인기가 많은 햄스터의 임신 기간은 약 16~20일입니다. 한 배에 약 7~8마리를 출산하지만, 10마리 이상 출산하는 경우도 있죠. 암컷의 경우 출산 도중 스트레스를 받으면 새끼를 공격하기도 합니다.

임신 기간이 가장 짧은 포유류 중 하나인 버지니아 주머니쥐가 있습니다. 임신 기간은 약 12일 정도이며 1년에 1~3차례 출산을 하는데 한 배에 1~13마리 정도의 새끼를 낳습니다. 새끼들은 태어나자마자 어미에게 대롱대롱 매달리기만 한 채 살아야 하죠.

ST MENT
어떤 종들의 배는 발생 정지 기간을 가지며 임신 기간을 연장시키기도 하는데요. 족제비와 비슷하게 생긴 담비가 대표적입니다. 한 배에 1~5마리의 새끼를 낳으며 임신 기간은 약 49일이지만 북쪽 지역에서는 임신 기간이 290일까지 연장되기도 하는데, 이는 수정란의 착상이 지연되는 데 따른 것입니다. 임신은 사랑에 대한 또 다른 선물이기도 합니다. 그 사랑의 과정, 여러분 모두 축복해주시길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