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2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코로나19 장기화 및 동절기 호흡기감염(감기, 독감 등) 동시 유행을 대비해 안전한 진료환경을 구축하여 진료 등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발열·호흡기 증상자 등 코로나19 환자에 대해 진찰·검사부터 먹는 치료제 처방과 재택치료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하는 의료기관으로 이미 동선 분리가 완비되고 음압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다. (코로나 진단체계 전환, 코로나19 검사-치료 가능한 ‘호흡기전담클리닉’ [지식용어])

2. 10만 양병론
‘10만 양병론’은 임진왜란 발발 10년 전 병조판서 율곡 이이가 적의 침입을 대비해 10만 군사를 키워 국방을 튼튼히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당시 아무도 이이의 말에 찬성하지 않았고 유성룡 등의 강한 반발로 무산되었다. 최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국가 차원의 일원화된 사이버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사이버 보안 10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고 발표했다. (尹, 사이버보안 10만 인재 양성... 율곡 이이 ‘10만 양병론’ 21세기 버전 [지식용어])

3.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는 국제스포츠 경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분쟁을 신속, 공정하게 판단하기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창설한 기구다. CAS는 올림픽을 비롯한 각종 국제대회에서 일어나는 판정 시비, 약물 도핑(doping) 시비, 선수자격 시비 등의 분쟁을 심판하는 국제기구로 법인 지위상 어떤 단체로부터의 어떠한 감독이나 지시도 받지 않는 독립기구다.  (쇼트트랙 편파 판정으로 CAS간다...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란? [지식용어])

4. 토큰 이코노미
‘토큰 이코노미’는 어떠한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참여자에게 유·무형 가치와 교환이 가능한 토큰을 보수로 지급하는 방법을 뜻한다. 마일리지, 쿠폰, 가상화폐 등이 보상수단으로 지급된다. 많은 기업이 OO하면 돈을 준다는 마케팅을 내걸고 있으며 이는 운동, 교육, 게임 등 각 분야로 퍼져나가고 있다. (새로운 결제수단, 유-무형 가치 교환 가능 토큰을 지급하는 ‘토큰 이코노미’ [지식용어])

5. 막내온탑
막내온탑이란 ‘막내+on top’이라는 한글과 영어가 혼합된 신조어로 그룹 안에서 가장 우위에 서는 역할을 하는 막내를 의미한다. 연장자들 사이에서 기죽지 않고 마치 리더처럼 선두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이는 막대들을 지칭하는 말로 ‘건방지다’라는 의미보다는 강인하면서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 ‘막내온탑’이라는 별칭이 붙게 된다. (어리지만 강인한 면모 과시하는 ‘막내온탑’...수지-혜리-김제덕 대표적 [지식용어])

6. 사드(THAAD)
THAAD[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 missile]란 미국의 군사기지를 공격하는 적의 중거리미사일을 격추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공중방어시스템으로, 유효 사거리 200km, 최고 150km까지 상승해 적 미사일 요격이 가능하다. 1991년 걸프전 당시 이라크의 스커드미사일 공격에 대한 방어망체제의 구축 요청에 따라 개발되었다. 최근 대선후보들 간 TV토론에서 사드를 둘러싼 의견이 엇갈려 공방이 오고갔다.  (당‧정‧청이 도입 놓고 논의 중인 사드(THAAD)란? [지식용어])

7. 도핑테스트
도핑테스트는 스포츠에서 선수의 금지약물 복용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도핑(doping)은 운동선수가 경기능력을 일시적으로 높이기 위해 호르몬제, 신경안정제, 흥분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검사는 상위 입상자 또는 임의로 뽑은 선수의 소변을 채취해서 실시하며 금지된 약물에는 안페타민, 에페드린, 코카인 등이 있다. (도핑 논란 박태환, 도핑 테스트가 뭐길래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