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지난달 28일 임시주총을 열어 사업부문을 100% 자회사로 물적분할하는 계획안을 원안대로 통과시키며 지주회사 전환계획이 확정됐다. 포스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은 21년12월24일 수탁자책임위원회를 열고 포스코 지주사 전환 안건에 찬성하기로 결의했다. 앞서 국민연금은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의 물적분할에는 반대하는 등 의결권 행사를 본격화 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2018년 7월 스튜어드십(기관투자자의 적극적 의결권 행사를 유도하기 위한 자율지침) 코드를 도입하고 투자기업의 주주가치 제고, 대주주의 전횡 저지 등을 위해 적극적 주주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그리고 2019년 3월 27일 열린 대한항공 주주총회에서 스튜어드십 코드를 발동, 조양호 한진그룹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에 반대표를 던져 연임을 저지했다.

이 밖에도 쉐도우보팅 폐지(2017년 12월) 후 상장회사의 감사/감사위원 선임 어려움도 지속되고 있다. 전자투표제도를 도입 한 경우 감사/감사위원 선임 시 의결정족수를 완화(3% Rule 적용후, 출석주주의 과반수 찬성)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주의 전자투표 참여율 저조로 기업들은 의결권 대리행사를 직접 권유하고 있다. 완화된 의결정족수를 적용하기 위해 정관을 변경하여야 하나, 일부 기업들은 정관변경을 위한 의결정족수 확보에도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정관변경을 위해서는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 출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어야 한다.

지난해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를 실시한 회사는 12월 결산 유가증권시장 상장회사 총 759개사 중 434개사(57.2%)에 달한다. 올해에도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대면으로 의결권을 모으는 의결권 위임 대행업체를 찾는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의결권 위임 대행업체는 기업 대신에 주주명부에 있는 주주의 이름과 주소만으로 소액주주를 찾아가 의결권을 모아오는 일을 한다. 

현재 총 40여개 위임장 대행업체가 운영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2018년~2020년에 설립된 회사만 30개가 넘는다. 그만큼 오랜 경험과 전문성 있는 업체가 부족한 것도 현실이다.

주주총회 의결권 전문 컨설팅사 '지오파트너스' 김용선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주주와 대면만남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자체 개발한 전자위임장 시스템으로 비대면 위임장도 받고 있다”며 “다소 리스크가 발생하더라도 최소 수차례 이상 주주를 방문하는 등의 노력으로 고객사 주주총회 안건 전부 가결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지오파트너스는 대규모 전국 500여명 전문요원 운용이 가능한 의결권 위임 대행업무가 가능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주주총회 대행, 주주총회소집공고, 공시작성 주주총회 안건검토, 주주총회 주요이슈 및 Solution 제안 등 주주총회 컨설팅 관련 토탈서비스가 가능한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금융기관, 회계, 기업분석, 감정평가, 상장회사 15년 경력의 최강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금융기관 및 투자기관, 법무법인, 회계법인, 감정평가법인, 경영컨설팅업체, 동종업종 CRC컨소시움, 시설관리회사 등 강력한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어 그 어떤 업체보다 고객의 신뢰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