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이 10일 "허블 우주 망원경이 '웃는 은하'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유럽우주기구는 '웃는 은하'에 대해 커다란 원안에 밝은 두 은하가 마치 두 눈처럼 보이며, 코 부분에는 하얀 단추까지 단 듯한 이모티콘처럼 보이는 모양이라고 설명했다. '웃는 은하' 모양은 공식적으로는 'SDSSJ1038+4849'로 불리는 은하단이다.

▲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이 10일 "허블 우주 망원경이 '웃는 은하'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출처/YTN)

전문가들은 "이 '행복한 얼굴'의 두 눈은 사실 아주 밝은 은하들이며, 웃는 입은 강한 중력 렌즈로 인해 생긴 빛의 고리"라고 밝혔다.

중력 렌즈 현상으로 위에 나타난 둥근 빛의 고리는 아인슈타인의 고리라 불린다. 고리를 이루는 원호 하나는 '웃는 입'을 만들고 있다. 밝은 은하 두 개가 마치 눈처럼 자리 잡아 이 '웃는 은하'를 완성했다.

이런 현상은 딱 100년 전 아인슈타인이 일반 상대성 이론에서 예언한 중력 렌즈 현상 때문인데 아인슈타인의 주장을 따르면 강한 중력은 빛까지 휘게 해서 렌즈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예언했다.

이것이 몇 년 뒤 개기일식을 계기로 실제로 관찰돼 뉴욕타임스의 머리기사로 보도됨으로써 그는 하루아침에 지구 상에서 가장 유명한 과학자로 자리매김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