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한 주간의 이슈 검색어 Top10 [시선뉴스 키워드]
  • 보도본부 | 이윤아 pro
  • 승인 2022.01.16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인기 검색어 [인포그래픽]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F-5E 추락
지난 1일 공군 F-5E 전투기 1대가 경기도 화성시의 한 야산에 추락해 조종사가 순직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가 난 F-5E 전투기는 노후 기종으로 2000년 들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F-5E 전투기 추락사고에 대해 살펴본다. ([이슈체크] ‘노후 전투기’ F-5E 추락, 조종사 순직...운용한 지 36년)

2. 북 미사일 발사 
11일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주장) 1발을 발사한 지 엿새 만이자 새해 두 번째다. 특히 이번 발사는 한국시간으로 이날 오전 5시께 시작한 지난 5일 발사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공개회의와 겹치기도 했다. (北, 5일 만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 새해 들어 두번째 무력시위)

3. 이재명 변호사비 제보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처음 제보한 인물이 숨진 채 발견됐다. 1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양천경찰서는 전날 오후 8시 35분쯤 양천구의 한 모텔에서 모 시민단체 대표 이 모 씨의 시신을 발견했다는 모텔 종업원의 신고를 접수했다. 경찰이 비상 열쇠로 들어간 방에는 이 씨가 사망한 채 누워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의혹 최초 제보자 숨진 채 발견...유족 "며칠째 연락 안된다"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배은심' 여사 별세
고(故) 이한열 열사의 모친 배은심 여사가 지난 9일 향년 82세로 별세했다. 배 여사는 최근 급성 심근경색으로 치료를 받고 퇴원했다가, 다시 쓰러져 병원에서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화운동에 일생을 바친 故 배은심 여사의 일생을 이슈체크에서 재조명 해보았다. ([이슈체크] 故 이한열 열사 어머니 '배은심' 여사 별세, 민주주의를 향한 험난한 삶)

5. 오스템 횡령 직원 부친 
회삿돈 2,215억원을 횡령한 오스템임플란트 직원 이 모 씨의 부친이 실종돼 경찰이 수색 했고 결국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다. 앞서 서울 강서경찰서는 지난 10일 오후 8시 10분부터 11일 0시 30분까지 파주에 있는 이 씨의 아버지, 아내, 여동생 주거지 3곳을 압수수색해 아버지의 주거지에서 1kg짜리 금괴 254개를 압수했다. (오스템 횡령 직원 부친 실종...유서 남기고 행방 묘연 신고 접수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방역패스 
지난 10일부터 백화점, 대형마트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증명서나 48시간 내 발급받은 PCR(유전자증폭검사) 음성확인서를 내야 하는 방역패스를 실시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10일부터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의무 적용 대상에 면적 3천㎡ 이상의 쇼핑몰, 마트, 백화점, 농수산물유통센터, 서점 등 대규모 상점이 추가된다고 밝혔다. (대형마트와 백화점도 방역패스 적용... 종사자와 18세 미만은 대상에서 제외)

7. 대장동 로비-특혜 의혹 사업자들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으로 기소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 남욱 변호사, 정민용 변호사 등이 10일 첫 재판에서 모두 혐의를 부인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양철한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공판에서 4명은 모두 검찰 공소사실의 핵심인 배임 혐의를 조목조목 반박하며 대장동 사업이 정당했다고 주장했다. (대장동 로비-특혜 의혹 사업자들, 첫 재판서 모두 혐의 부인 外 [오늘의 주요뉴스])

8. 오영수 
세계적 흥행작 ‘오징어게임’의 신스틸러 일명 ‘깐부 할아버지’ 오영수(78세)가 한국 배우 최초로 골든글로브 연기상을 품에 안았다. 배우 오영수는 10일(한국시간) 열린 제79회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석세션'의 키에라 컬킨, '더 모닝쇼'의 빌리 크루덥, '더 모닝쇼'의 마크 듀플라스, '테드 라소'의 브렛 골드스타인 등의 쟁쟁한 후보를 제치고 TV부문 남우조연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선★피플] 골든글로브 영예 안은 ‘오영수’...연극 무대와 맺은 영원한 ‘깐부’)

9. 전염병 매개체 동물
세계적으로 대유행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났다.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돼 발생하는 코로나19는 일종의 전염병 중 하나로 분류되는데 사람의 눈, 코 입을 통해 바이러스가 점막을 침투해 전염된다. 각종 전염병을 옮기는 동물에 대해 알아본다. (코로나19의 원 숙주는 박쥐? 역대 전염병의 매개체가 된 동물은 누가 있나 [애니멀TV])

10. 중소기업 정책자금
올해에도 코로나19 위기 극복이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 특히 중소기업은 자금 사정이 많이 악화된 것으로 조사된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제도 마련이 필수적이다. 성장시대로의 대전환이 필요한 지금, 2022년에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카드뉴스] 중소기업 정책자금 풀린다...중소기업 위한 2022년 정책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