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미국에서 유전자를 조작한 돼지의 심장을 말기 심장질환 환자에게 이식하는 수술이 처음으로 진행되었다. 현지시간으로 10일 AP·AFP 통신 등에 따르면 돼지 심장을 이식받은 환자는 즉각적인 거부반응 없이 사흘째 회복 중이다.

1. 즉각적인 거부반응 없어

[사진/매릴랜드대 의대 제공. AP=연합뉴스]

미국 매릴랜드대 의대와 의료센터 연구진은 이날 인체 장기를 이식받지 못해 다른 선택지가 없는 시한부 심장질환자인 데이비드 베넷(57)의 동의를 받아 지난 7일 이식 수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환자는 수술 후 사흘째 회복 중이며 이식된 장기는 사람 심장처럼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진은 동물 장기 이식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즉각적인 거부반응이 없다는 점에서 성공을 기대하고 있다.

2. 기증에만 의존하기는 부족한 상황

[사진/매릴랜드대 의대 제공. AP=연합뉴스]

이번 수술은 정상적인 치료 절차로 행해진 것은 아니며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해 12월 31일 확대 접근 조항을 통해 긴급 수술을 허가했다. 이 조항은 심각한 질환 등으로 생명이 위험한 환자에게 다른 선택지가 없을 때, 유전자 조작 돼지 심장 같은 실험적 의약품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장기 이식을 기증에만 의존하기에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기에 많은 과학자가 사람과 장기 크기가 비슷한 돼지 등의 장기를 사람에게 이식하기 위한 연구를 수십 년간 해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