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컬러는 자신이 타고난 색이자 있는 그대로의 자신만의 빛, 즉 장점을 살려줄 수 있는 색이다. 예컨데 빨강이라는 색을 쓰더라도 사람에 따라 웜톤과 쿨톤에 어울리는 색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변화가 크게 느껴질 수 있다. 따라서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퍼스널 컬러를 알고 색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퍼스널 컬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온라인을 통해 자가진단을 사람이 많다. 하지만 대부분 큰 틀 안에서만 퍼스널 컬러를 알고 있는 수준에 그친다. 이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조금 더 세부적인 진단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진단 내용을 토대로 스타일링, 액세서리 등에도 활용하면 더 큰 시너지를 느낄 수 있다.

이에 관하여 경남 거제에서 컬러앤유를 운영하는 윤예랑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경남 거제에 위치한 컬러앤유의 윤예랑 대표
▲ 경남 거제에 위치한 컬러앤유의 윤예랑 대표

Q. 컬러앤유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렸을 때부터 미술과, 컬러, 뷰티 산업에 관심이 많았고, 쇼핑 또한 즐겨하곤 했다. 특히 다양한 디자인이 있는 온라인 쇼핑을 좋아했다. 근데 온라인으로 본 옷의 수치가 나와 맞는다고 하더라도, 컬러에서 느껴지는 옷의 분위기가 나와 맞지 않았을 때가 더 많다보니, 성공보다는 실패하는 횟수가 더 많았다.

그래서 '나에게 맞는 컬러를 찾아준다'라는 관점에서 볼 때, 내가 정말 궁금했던 것들을 누군가 해소해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되었고,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의 가려운 곳을 해소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실제로도 "저한테 어울리는 색이 뭔지 모르겠어요", "전 어울리는 립스틱이 없는 것 같아요" 하고 방문해주셨던 고객님들이 많으시다. 진단 후 추천 받은 화장품이나 옷을 입어보시고 "와 예뻐요, 왜 지금까지 이런 컬러를 사용해 볼 생각을 못했을까요" 하고 나만의 빛색을 찾은 것을 좋아해주실 때, 뿌듯하고 행복감을 느낀다. 컬러앤유는 이런 분들을 위한 공간으로 설립되었다.

Q. 컬러앤유의 주요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자신을 꾸미기 좋아하고 이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초등학생부터 50대까지, 연령을 불문하고 골고루 찾아주신다. 이 중 특히 10대~20대 여성분들이 많이 찾아주시고,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방문해주시고 있다. 퍼스널컬러 컨설팅, 이미지 메이킹 특강, 수제 립스틱 클래스 등 다양한 클래스를 운영 중에 있다. 

Q. ‘퍼스널컬러’에 대한 소개와 관련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준다면?
A. 우선 퍼스널 컬러란, 타고난 신체색, 피부, 눈동자, 머리색과 조화를 이루어 나의 장점을 살려주는 컬러다. 따라서 자신의 신체 색과 어우러졌을 때 나를 가장 나다워 보이고, 돋보일 수 있도록 해주는 색을 찾아보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를 위해 개개인이 가진 피부의 언더 베이스 컬러를 찾는 것부터 시작한다. 퍼스널 컬러의 잘 사용된 예와 그렇지 못한 예시를 보며 퍼스널 컬러별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드린다. 단순하게 웜톤, 쿨톤 등으로 나누기보다는 이 외에도 퍼스널 컬러를 결정짓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고객님의 신체색에 대한 특성을 찾아드리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를 알고 계셔야 나의 컬러 활용 스펙트럼이 넓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론도 꼼꼼하게 알려드리는 편이다. 

그 후에 컬러 드레이핑 천으로 4계절 진단을 하고 개인이 사용하고 계시는 색조화장품 파우치 점검으로 웜톤, 쿨톤 화장을 더 조화롭게 할 수 있도록 나누어 드린다. 내 얼굴에 어떤 색들이 있고 그 색들이 어떤 색들과 조화를 이루었을 때 가장 편안해지는지를 알게 되는 시간이다. 쇼핑의 실패를 줄여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게 된다. 기업강의는 기업에서 원하시는 주제로 강의를 준비하게 된다. 장애우들의 사회복귀 훈련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역량강화, 청년들의 취업준비를 위한 특강 등 다양한 부분으로 특강도 진행한다.

립스틱 클래스는 천연 오일과 색소를 이용하여 나만의 립스틱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시중에 공장에서 찍어내는 똑같은 립색이 아닌, 개개인이 가진 입술색을 고려해 나만의 맞춤 립스틱 컬러를 만들어 가실 수 있다. 내가 만든 립스틱이기 때문에 만족도도 높고 애착도도 높으신 것 같다.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립밤만들기 클래스도 있어 엄마와 아이들이 함께 와 제작을 하는 것도 너무 재미있어하는 부분 중의 하나다. 아이들은 오일로 시작하여, 몰드에 굳혀져서 딱딱한 립밤이 되는 과정을 굉장히 흥미로워하며 과학실험처럼 느끼기도 하더라.

▲ 컬러앤유는 퍼스널컬러, 즉 나만의 색상을 맞춰나가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컬러앤유는 퍼스널컬러, 즉 나만의 색상을 맞춰나가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Q. 컬러앤유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고객분들이 나를 처음 만났지만 처음 같지 않은 친밀함이 있다고 말씀해주시는 걸 보면, 바로 이 점이 우리 샵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지 않을까 싶다. 또 컨설팅 후에 외적으로 변화가 생기는 것은 물론, 내적으로도 자신감과 자존감이 높아졌다고 말씀해주신다. 나를 빛내주는 색과 이미지를 알기 때문에, 새로운 만남에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상대방을 마주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한 번의 진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고객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점들을 꾸준히 피드백 해 드리고 있다. 

Q. 컬러앤유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내 컨설팅으로 고객의 이미지가 변하는 것이기에, 모든 상담을 책임감 있고 객관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여기에 내 주관이 들어가게 되면 안 된다, 가장 정확한 진단 시스템으로 진단을 해드리며 고객과 함께 색을 찾아가는 것이 샵 운영의 가장 큰 철학이다. 다녀가신 고객님께서 퍼스널 진단 전후의 모습을 상상하며 다시 한 번 변화되는 기분을 느끼셨으면 좋겠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지인 추천란에 한 고객님의 이름이 열 번 정도 쓰여졌던 때가 기억난다. 그 고객분께서 너무 예뻐지셔서 비결을 찾아 지인이 열 분 정도 오셨던 것이었다. 그래서 "너도 될 수 있어, OOO처럼"이라는 유행어가 생기기도 했다. 퍼스널컬러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나 자신에 대한 만족도도 크지만, 주변에서 느껴지는 변화도 무시 못 할 정도로 크다는 것을 이때를 계기로 느끼게 되었다. 

또 취업 성공, 이미지 메이킹 성공, 애인이 생겼어요 등, 우리 샵을 다녀가신 많은 분들이 내가 알려드린 팁을 활용하여 변화된 모습을 내게 공유해 줄 때면 큰 보람을 느끼곤 한다. 이런 순간들이 내가 이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퍼스널 컬러를 알리기 위해 오픈 초에는 무료 체험과 홍보에 중점을 뒀다. 한 분이라도 더 퍼스널 컬러를 알아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정말 한 분 한 분 진심으로 상담해드렸다. 사람의 마음은 전해진다는 말이 있듯이 고객님들께 진심이 전달 된 것인지 지인 소개로 이어지더라. 그렇게 진실 되게 소통하는 것, 고객님이 필요로 하시는 부분들을 빠르게 파악하는 눈치도 한몫했던 것 같다.

▲ 컬러앤유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개성을 최대한 살려드리고 있다.
▲ 컬러앤유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개성을 최대한 살려드리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퍼스널 컬러를 더 많은 사람이 알 수 있고 인지도가 높아졌으면 하는 마음이 크다. 퍼스널 컬러를 더 깊게 공부하고 배우고 싶은 마음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수강생 육성도 해보고 싶고 함께 시장을 키워가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지금은 개성 중시의 시대다. 내게 맞는 색을 찾고 외모를 가꾸면서, 나만의 개성을 찾는 것이 필수가 됐다. 이제 이러한 과정은 사치가 아니라 개개인을 내세울 수 있는 경쟁력이 된다.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나를 가장 나다워 보일 수 있게 하는 컬러인 ‘퍼스널 컬러’에 대해 알게 되고, 이를 통해 자존감이 오르는 기분을 느껴보셨으면 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