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가정 내에서 술을 마시는 홈술과 혼술을 하는 국민들이 증가했다. 하지만 습관적이고 과도한 음주는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오늘은 과도한 음주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알코올성 간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 알코올성 간질환의 정의
- 알코올성 간질환 : 과다한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간질환을 의미하며 무증상 지방간부터 알코올성 간염, 간경변, 말기 간부전에 이르는 다양한 질환

▶ 알코올성 간질환을 주의해야 할 사람 
- 간 관련 기저질환자  
- 지방간 보유자 
- 비만인 자 
- 대사증후군인 자 
- B형, C형 간염 보균자 

▶ 알코올성 간질환의 증상 
- 피로감 
- 구토
- 복통 
- 복수 

Q. 알코올성 간질환의 진단법은 어떻게 되나요?
A. 모든 간질환은 동일하게 피검사라고 하는 검사실 검사와 간의 모양을 봐야 하는 영상검사가 있습니다. 영상검사로는 초음파를 기본적으로 하고 있으며 피검사 소견, 초음파 소견 두 가지를 보고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인지를 전문가가 판단하게 됩니다.

Q. 알코올성 간질환과 연관된 합병증이 있나요?  
A. 네, 있습니다. 초기에는 지방간의 합병증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알코올성 지방간의 경우 다른 대사증후군이랑 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당뇨나 고지혈증을 같이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간염이나 간경변까지 발전하게 되면 피를 토하게 되는 등 합병증이라고 부를 만한 것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Q. 이 질환에 걸렸을 때 주의할 점이 있나요?
A. 일단 금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알코올성 간질환 자체가 금주만으로는 회복이 빨리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은 대사과정에서 여러 영양분을 몸에서 요구하게 되는데, 몸에서는 상당히 많은 비타민 등이 부족한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것들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