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1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는 화이자 팍스로비드와 머크 물누피라비르에서 만든 코로나19 경구용 약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지난 22일(현지시각) 화이자가 개발한 경구용 항바이러스 알약 ‘팍스로비드’를 가정용으로 긴급 사용하는 것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게임 체인저 될 수 있을까?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지식용어])

2. 코로나 블랙
‘코로나 블랙(Corona Black)’은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무기력함은 물론 좌절·절망·암담함 등을 느끼는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 자포자기로 빠져드는 코로나 블랙은 코로나19로 생겨난 우울감을 뜻하는 ‘코로나 블루(Corona Blue)’와 우울감이 분노로 확산된 ‘코로나 레드(Corona Red)’에서 파생된 말이다. (코로나 블루-레드를 넘어 ‘코로나 블랙’까지 등장, 자포자기로 빠져들어... [지식용어])

3. 갑상선 유두암 
‘갑상선 유두암’은 우리나라 갑상선암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질환으로 핵의 형태가 유두상을 보이는 특징적인 종양이다. 20~60대 여성에서 흔히 나타나며 최근 우리나라에서 건강검진으로 조기에 발견되는 갑상선암의 대다수가 갑상선 유두암으로 알려졌다. (악성 갑상선 종양, 배우 박소담 괴롭힌 ‘갑상선 유두암’은 뭘까 [지식용어])

4. 빈곤의 덫 
‘빈곤의 덫’은 사회적 구호 대상인 저소득층의 소득이 증가하면 기존에 누리던 각종 사회 보장, 세제 혜택 등의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되어 결과적으로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회 시스템상의 모순을 가리키는 말이다. 빈곤의 덫이 3대 이상 지속될 경우를 ‘빈곤의 악순환’이라고 한다. (시스템상의 모순 ‘빈곤의 덫’, 결과적으로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해 [지식용어])

5. 레일 스테이
'레일 스테이(청년임대주택)'는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청년 및 신혼부부를 위한 임대주택을 뜻한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정부의 주거안정 정책의 일환으로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청년 및 신혼부부를 위한 임대주택, 이른바 '레일 스테이'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레일 스테이'...청년임대주택 공급 추진 [지식용어])

6. 푸드테크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산업과 관련 산업에 4차 산업기술 등을 적용하여 이전보다 발전된 형태의 산업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을 뜻한다. 하루하루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로 4차 산업과 AI가 우리 음식으로 들어오기에 이르렀다. (음식 안으로 들어온 4차 산업 ‘푸드테크’..더 쉽고 편리하게 [지식용어])

7. 1만대 클럽 
1만대 클럽은 수입차 브랜드의 성공 지표라 할 수 있는 기준으로 연간 판매가 1만대를 넘는 브랜드를 일컬어 말한다. 1만대 클럽은 소비자의 선택, 즉 구매로 이어져야 받을 수 있는 성적이기에 기자나 매체가 선정하는 ‘올해의 자동차’ 같은 수상보다 더 실질적 지표라고 알려져 있다. (수입차 브랜드의 실질적 성과 ‘1만대 클럽’...지프-렉서스 12월 입성 예상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