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미국 남북전쟁 당시 노예제를 옹호한 남부연합군 장군의 철거된 동상 아래에서 발견된 타임캡슐이 하루 만에 개봉됐다. 현지시간으로 28일 AP통신은 버지니아주 전문가들이 전날 주도 리치먼드의 로버트 리 장군의 동상이 있었던 받침대 잔해에서 발견된 타임캡슐에서 책들과 돈, 탄약, 일부 서류 등을 꺼냈다고 보도했다.

1. 리 장군 동상 받침대 밑에서 상자 발견

[사진/AP-리치먼드타임스=연합뉴스 제공]

주 역사자원국 수석위원인 케이트 리지웨이는 상자의 치수와 구리 재질은 물론 내용물도 역사적 기록과 거의 일치한다고 밝혔다. 상자는 1887년 묻힌 것으로 추정되며 버지니아주 도서관 기록에 따르면 당시 수십 명의 리치먼드 거주민과 단체 및 기업들이 남부연합 관련 기념품 등 타임캡슐에 담을 약 60개의 물품을 기증했다. 리 장군 동상은 흑인 조지 플로이드 사건으로 미국 전역에서 불거진 인종차별 항의 시위의 여파로 지난 9월 철거되었고 상자는 최근 랠프 노덤 주지사가 제거를 명령한 리 장군 동상의 받침대 밑에서 발견됐다.

2. 희귀성 물품은 나오지 않아

[사진/AP=연합뉴스 제공]

상자 안에는 물을 잔뜩 머금은 책들과 팸플릿, 신문, 남부연합 화폐 봉투, 남부연합군 장군이었던 스톤웰 잭슨 장군의 무덤 위에서 자란 나무로 만들어진 비밀결사조직 프리메이슨의 상징과 남부연합 깃발이라는 두 개의 인공 조각물이 들어 있었다. 하지만 일각에서 기대했던 관 속에 누워있는 에이브러햄 링컨 전 대통령의 사진이란 역사적인 희귀성을 가진 물품은 나오지 않았다고 AP는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