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미국에서 토네이도로 최소 78명이 숨지는 참사가 빚어진 가운데 허리케인급 돌풍이 중서부 지대를 강타하면서 최소 5명이 사망했다. 현지시간으로 16일 AP통신은 미국 중서부 대평원인 '그레이트 플레인스' 지대에 시속 120㎞ 이상 허리케인급 강풍을 동반한 폭풍이 형성됐고 미네소타, 캔자스, 아이오와주 등지에서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1. 인명-재산 등의 피해 발생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번 강풍으로 미네소타, 캔자스, 아이오와주 등지에서 피해가 이어졌다. 미네소타주에서는 65세 남성이 40피트(약 13M) 크기의 나무에 깔려 숨졌고, 캔자스주에선 먼지 폭풍으로 인한 자동차 충돌 사고로 3명이 숨졌다. 또 아이오와주 고속도로를 달리던 트레일러가 강풍에 밀려 전복되면서 운전기사 1명이 목숨을 잃었다. 또한 아이오와, 캔자스, 미시간, 위스콘신 등 4개 주에서는 강풍에 전봇대가 무너지고 전선이 끊어지면서 40만 가구와 사업체에 전력 공급이 중단됐다.

2. 이례적인 폭풍의 형성

[사진/미네소타 AP=연합뉴스 제공]

AP 통신은 이번과 같은 피해에 대해서 겨울철 이상 고온 날씨 때문에 중서부 대평원 지대에 극히 이례적이고 강력한 폭풍이 형성됐다고 전했다. 미국 폭풍예측센터에 따르면 아이오와주 전역에서 허리케인급 돌풍이 59건 넘게 발생했다. 또 아이오와를 비롯해 네브래스카에서는 20여개의 토네이도가 형성됐고 미네소타주 남부 지역에서는 12월 기록상 처음으로 토네이도가 관측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