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2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개인형 퇴직연금(IRP)
‘개인형 퇴직연금(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은 퇴직연금 제도의 한 종류다. 이는 근로자가 직장을 옮기거나 퇴직하면서 받은 퇴직급여를 자신 명의의 계좌에 적립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노후준비를 위한 팁! 연금 or 일시금으로 받을 수 있는 ‘개인형 퇴직연금(IRP)’ [지식용어] )

2. 고요의 바다 
'고요의 바다'는 필수 자원의 고갈로 황폐해진 근(近)미래의 지구라는 배경 속에서, 특수 임무를 받고 달에 버려진 연구기지로 떠난 정예 대원들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영화배우 ‘정우성’이 제작자로 나서 화제를 모았고 주연 배우로 공유와 배두나가 캐스팅 되면서 기대감을 끌어 올렸다. (K-우주 스릴러는 어떤 맛? 고요의 바다, 공유-배두나 열연 기대 [지식용어])
 
3. 사전지정운용제도
사전지정운용제도는 확정기여형(DC형) 퇴직연금제도,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에서 가입자(근로자)의 운용지시가 없을 경우 가입자가 사전에 정해 놓은 방법으로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제도이다. 그리고 내년부터 퇴직연금에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제도)가 도입된다. (내년부터 퇴직연금에 ‘사전지정운용제도’ 도입...노후소득보장 강화 [지식용어])

4. 스쿨미투
‘스쿨미투’는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고질적인 성희롱과 성추행 문제를 공론화하려는 학생들의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운동을 말한다. SNS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곳곳에 포스트잇을 붙이고 성차별적 언어폭력을 비판하기도 한다. (교내 고질적인 성희롱-성추행 문제 공론화, 학생들의 미투 운동 ‘스쿨미투’ [지식용어])

5. 스포츠 워싱
스포츠워싱(sports washing)은 국가가 스포츠 행사를 통해 이미지 세탁을 하는 행위를 말 한다. ‘씻기’라는 의미의 ‘washing’ 단어에서 알 수 있듯 기관이나 국가가 어떤 스포츠 팀이나 선수 등을 후원하고 보호하는 권위적인 행위를 보여줌으로써 성차별, 스캔들, 언론 탄압 등으로 인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씻어내려는 행동이다. (베이징올림픽 논란의 횃불, ‘스포츠워싱’ 논란에 휩싸인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지식용어])

6. 처널리즘 
‘처널리즘’은 제품을 대량으로 찍어낸다는 뜻의 ‘천 아웃(churn out)’과 ‘저널리즘(journalism)’의 합성어로 보도자료나 홍보자료를 그대로 옮겨 적는 언론의 보도 경향을 이르는 말이다. 기자들이 보도자료를 비판 없이 재구성해 빠르게 내놓는 것에만 집중하는 세태를 비판하고자 처널리즘이라는 말이 등장한 것이다. (보도자료를 이용한 언론 보도 경향 ‘처널리즘’...보도 내용이 다 비슷하다? [지식용어])

7. 아동급식카드 
아동급식카드는 2005년 이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결식아동 급식사업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18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발급하는 IC카드이다. 경제적 빈곤 상태에 놓여 있는 가정의 자녀가 학교에서 급식을 먹지 못하면 학교 바깥에서 급식에 준하는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보조하는 것이다. (저소득층 아이들의 식사 지원을 위한 ‘아동급식카드’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